[동양중세사] 전족의 역사와 상징성

등록일 2002.11.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전족의 개괄적인 역사와 그 의미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전족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에 대해 쓴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발 (The foot)
2. 전족(纏足)
3. 성적인 것으로서의 전족
4. 미의 상징으로서의 전족
5. 여성의 미덕으로서의 전족
6. 결론

본문내용

1. 발 (The foot)
17세기 스페인, 필립 5세의 왕비인 마리아 루이자가 말에서 떨어지면서 발이 말안장에 걸린 채 궁전 뜰에서 질질 끌려다니고 있을 때 수많은 시종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단지 지켜보고만 있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여성의 발은 순결한 무엇, 은밀한 어떤 부분의 상징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왕비를 구하기 위해 그녀의 발을 만진다는 건 상상할 수도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왕비를 구해 낸 사람은 포상은 커녕 왕가로부터 이 불경스러운 행위를 용서받을 때까지 수도원으로 피신해 있었다고 한다.
1904년 미국의 한 구둣가게 점원 윌리엄 숄은 대량생산된 구두에 혹사당한 물집과 티눈이 생긴 발을 보고 여러 가지 발 보호용품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광고를 시작했다. 하지만 그가 선보인 제품은 그 효능을 뒤로하고 맨발을 내보인 광고 때문에 외설 시비에 휘말려 한참을 고전을 겪어야 했다.
심리학자들은 발과 신발을 서구 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장 일반적인 성적 암시라고 한다. 인류학에서는 세계의 많은 민족에 있어 여성의 발이 크면 성기도 크고 다산의 징후인 것으로 인식했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