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철학] 행정의 신뢰성

등록일 2002.11.22 MS 파워포인트 (ppt)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行政의 信賴性에 관한 일반이론
1. 行政의 의의
2. 行政의 信賴性
3. 行政의 信賴性에 대한 評價基準

Ⅲ. 行政理念과 信賴性과의 관계

Ⅳ. 行政不信에 대한 行政과 國民의 관계

Ⅴ. 行政不信의 原因 및 信賴性 提高方案

Ⅵ. 결론

본문내용

行政의 信賴性이란 國民이 政府 또는 政府가 하는 일에 긍정적인 믿음을 갖고 호의적인 感情과 行動을 보이는 지속적인 性向으로서 行政을 긍정적으로 評價하고 지지하려는 性向 또는 行政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감정과 기대라고 할 수 있다. 行政의 信賴性이 問題가 되는 경우는 종래의 權力者 중심의 行政體制와 더불어 豫測性이 높지 못한데서 기인한다. (김상철, "한국공무원의 행정윤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1995 p100)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후부터 4·19까지 관권이 일방적으로 민권을 지배하여 왔고 5·16군사정권출범과 유신체제기간까지도 이러한 행태는 계속 이어져왔다. 이에 따라 政治的으로는 公權力 중심의 官僚主義가 정착되어 官僚는 權力者들을 위한 수단적 役割을 하게 되었고 경제적으로도 재벌위주의 성장정책을 통해 사회적 불균형을 야기시키며 국민의 不信을 증폭시켜갔다. 이러한 不信에 대한 問題提起는 80년대 후반 民主化에 대한 갈망과 國民의 政治에 대한 參與의 增加로 비로소 이루어질수 있었으며 이후 국민의 지속적인 參與로 行政에서도 국민과의 不信을 해결하기 위한 方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