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천박물관을 다녀와서

소개글

복천박물관을 다녀와서

목차

1. 개요

2. 복천박물관의 위치

3. 복천박물관의 전시현황

4. 전시 내용
1) 신석기시대의 무덤
2) 청동기시대의 무덤

5. 복천동고분군 발굴 성과와 의의

본문내용

1. 개요
사적 제 273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는 복천동 고분군은 삼국시대 금관가야에 속했다.
부산지역 지배계층의 무덤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 시기 부산은 변한 12국 중의 하나의 독로국에 비정되며, 김해 구야국과 더불어 전기가야연맹의 중추적 세력이었다.
1969년 첫 발굴조사가 이루어진 후 지금까지 10여 차례에 걸친 발굴 및 시굴조사 되었다.
출토품에는 항아리와 그릇받침, 굽다리접시, 신발·오리·등잔 모양토기 피장자의 사후생활 및 장례의식을 위해 제작된 토기들과 실전에서 사용되었던 갑옷투구를 비롯하여 큰 칼, 긴 창 등의 철기를 화려한 금공제품 유리제 구슬을 포함한 장신구류 등이 있다.
복천동 고분군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과 무덤형태들은, 아직 다 밝혀지지 못한 가야의 신비를 풀어줄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웃하고 있는 일본 고대문화의 원류를 규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2. 복천박물관의 위치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 로 63번지에 있으며 고분 길 169로 따라가면 만날 수 있다.
동래지하철역 4번 출구로 나와서 바로 앞에서 6번 마을버스를 타면 복천박물관 정거장에 내리면 된다.

3. 복천박물관의 전시현황
복천박물관은 총 2개의 전시실로 나누어진다. 제1전시실과 제2전시실로 나누어지는데
제1전시실 내부에는 선사시대의 무덤, 삼한·삼국시대의 무덤, 부산의 고분문화, 복천동 고분군, 영상자료실로 나누어지며, 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까지 한국 고분문화 변천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각 시대별 무덤의 형식과 부장품이 전시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카테고리
리포트 > 인문/어학
저작시기/등록일
2012.02 / 2012.02.23
파일형식
한글파일 (hwp)
페이지
4페이지
가격
1,300원
2주간 다운받은 회원 학교정보 안내
학교정보보기
최근 본 자료 더보기
판매자 정보
flower3029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Powered by 고객센터FAQ1:1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