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단편영화란?

등록일 2002.10.15 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단편영화 및 독립영화에 대한 조사, 그리고 영화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에이뿔 맞은 보고서에여~~

목차

1. 단편영화(short, short subject)란?
2. 과거 단편영화 상영
3. 단편/독립영화를 만드는 이유는?
4. 단편영화의 매력과 미래
5. 한국 단편영화만의 특징
6. 우리나라 단편 영화의 현실
7. 외국의 사례 - 프랑스의 '단편영화 에이전시'
8. 외국의 사례 - 새로운 전기를 맞는 미국의 단편영화
9. 외국의 사례 - 독립 단편영화의 산실 'GREC'
10. 단편영화에 관한 기사
11. 단편영화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
12. 『지리멸렬』
13. 『비명도시』
14. 『호모 비디오쿠스 (Homo Videocus )』
15. 『고철을 위하여』

본문내용

1. 단편영화(short, short subject)란?
단편영화란 무엇일까?
말 그대로 단.편.영.화.이다.... 한글로 풀어서 쉽게 말하자면 짧은 영화...
지금까지는 단편영화 하면 뭔가 심오하고...형이상학적인 기호들로 가득찬...내용이 어려워서 뭘 의미하고 있는 것인지 하나도 모르는 영화로 착각해온 것이 사실이다. 단편영화는, 우리가 평소에 접하는 영화들보다 상대적으로 짧은 영화를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다. 그것이 3분일수도 있고, 30분일 수도 있다. 즉, 상영시간이 30분을 넘지 않거나 권수가 3개 이내인 영화를 단편영화라고 한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대체적'으로 말하는 단편영화라는건 상영 시간이 짧은 영화 또는 16mm 소형 영화라는 범주에서 시간의 길이와 화면의 사이즈로 구분하고 있다.
단편영화를 볼 때 좀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는 우리가 아직 단편영화에서 쓰는 언어라고 할까, 뭐 그런 것에 익숙해지지가 않아서 그럴 것이다. 소설만 읽다가 시를 처음 접한 느낌과 비슷하다고나 할까...똑같은 주제를 이야기한다고 해도 분명 소설과 시에서 각각 전달하는 방식이 다른 것처럼 장편과 단편영화는 다른 것이다.
그렇다면 단편영화와 독립영화는 같은 개념일까?
단편영화는 독립(내지는 인디)영화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되는게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분명 옳은 것은 아니다. 단편영화는 '시간'이에 의해, 독립영화는 '제작,배급, 유통'에 의해 분류되기 때문이다.
※독립영화란?
기존의 영화산업계 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화사와 계약을 맺지 않고 독자적으로 예산을 마련하여 제작하는 영화일반을 말한다.
영화는 아마도 제작시 가장 돈이 많이 드는 예술이라고들 한다. 그러니 '독자적'으로 예산을 마련하다보니 장편영화보다는 단편영화를 찍게 되고, 그 결과 단편영화 = 독립영화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미국 같은 경우 단편영화에 대한 관심이 대단해서 폭스사에서 운영하는 Shorts from Fox 같은 메이저급 제작사들이 1분에 1천불가량의 제작비를 단편영화 제작에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 대부분의 단편영화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점들 때문에 독자적으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