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궁에 깃든 한국인의 정신과 현대인과의 조화

등록일 2002.10.13 한글 (hwp) | 4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Ⅰ. 주제 :한국문화의 에토스를 찾아서..
Ⅱ. 동기 및 개요
Ⅲ. 접근방식
Ⅳ. 황학정 방문기

본론
1. 국궁이란?
2. 국궁의 역사
3. 활터의 구조
4. 활터의 구성원
5. 활터의 예절
6. 활쏘기 장비
7. 국궁 배워보기
8. 활을 보는 시각에서 나타난 한국인의 에토스
9. 민족 유산으로서의 국궁

결론
1. 우리 현대인의 과제
2.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우리 민족의 역사와 함께 해온 활쏘기는(궁술)는 오랜 세월을 이 땅에서 존재하며 아직도 우리의 곁에서 원시 시대의 그 모습을 간직한 채 살아 움직이고 있다.
대동궁족이라 일컬어지며 중원의 대륙을 넘나들고, 용맹을 떨치며 대륙의 중심으로 살던 그 선조들이 사용하던 활! 화살 하나로 당나라의 백만 대군을 물리쳤던 그 신기의 궁술은 어쩌면 우리민족이 타고난 활의 민족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밀접하다.
이처럼 가장 한국적이고 가장 원시적인 모습으로서의 국궁은 디지털 시대인 지금에도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즐기며 지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얼마 전에 본 '무사'라는 영화에서 활을 자유자재로 쏘는 장면, 그리고 활시위를 당기고 숨을 멈추며 사물을 노려보는 자세는 나에게 너무나 인상적이었다. 마치 그 순간에는 시간도 멈춰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으며 고려인의 기개를 잘 느낄 수 있었다. 또한 고려인의 활이라는 것이 단순한 무기가 아니며 하나의 정신적 전통무예로서 고대부터 내려오던 궁술이라는 것을 알고 나는 이러한 국궁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평소 접하기 어렵고 약간은 생소한 한국 전통의 국궁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곳에 숨겨있는 선조들의 정신과 문화를 느껴보도록 하겠다. 동시에 가장 한국적인 문화로서 국궁을 현대인인 우리가 공유하고 세계화 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활의 역사와 문화 4페이지
    활의 역사와 문화 (1) 활의 역사 활은 우리 인류의 역사상 가장 오랜 사냥도구였으며 부족 또는 국가간 전쟁에서는 무기로 사용되어 왔다. 즉 원시 선사시대이래 사용된 활은 인간이 사냥도구나 전쟁에서 사용할 때 먼거리에서..
  • 전국의 활터 7페이지
    전국의 활터 (1) 활터의 현황 (ㄱ)옛 활터의 역사 활터는 사정(射亭)이라 부르기도 하고 국궁장 또는 궁도장으로 불리기도 한다. 국궁(國弓)은 우리나라에 양궁(洋弓)이 도입된 이후에 양궁에 대비되어 불려지게 되었는데..
  • 전통문화의 개념(문화유산과 전통문화 개념정립) 6페이지
    전통문화의 개념 전통(tradition)이란 문자대로의 뜻으로는 역사적으로 전승된 물질문화, 사고와 행위양식,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인상, 갖가지 상징군을 의미한다. 광의로는 과거부터 전해진 문화유산을 말한다. 그러나 ..
  • 마한 12페이지
    익산지역 전통문화의 현대적 계승 익산 지역은 마한·백제문화의 전통이 가장 선명히 남아 있는 전라북도 문화의 보고(寶庫)라 할 수 있다. 통일신라 이후 전라도의 수부(首部)가 전주(全州)로 옮겨가기 전까지 마한·..
  • 전통문화의 계승방향과 발전방안 5페이지
    2.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일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 방안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전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고 이해해야 하겠다. 가. 전통과 인습 솔직히 전통문화가 무엇이라고 묻는다면, 단지 과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궁에 깃든 한국인의 정신과 현대인과의 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