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이론] 1.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미친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

등록일 2002.10.06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좋은자료되세요~*^^*

목차

1.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미친 실용주의 철학의 영향
2. 사회학의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을 통합하려는 교환이론의 노력
3. 하버마스의 사회이론에 있어서 합리성
4. 기능주의와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사회적 행위에 대한 견해 비교
5. 파슨스와 머튼의 기능주의 이론 비교
6. 블루머와 고프만 이론의 차이점과 유사점
7. 고프만과 가핑켈의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본문내용

I 서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미국 역사와 깊은 연관을 가졌으며 유럽과는 매우 다른 지적 전통의 영향아래에서 성장하였다. 이 지적인 전통은 이론적인 연구를 주도했던 유럽의 사회학이 2차대전 이후 파슨스에 의해 미국에 소개되기 전부터 사회조사 연구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기능주의가 미국사회학에 대한 영향력이 상실되어가는 시점에서 다시 부활했다. 결국 실용주의 철학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을 통해 미국 사회학의 지적 전통의 한 부분으로 성장하였다.

실용주의는 미국의 청교도 정신과 개척정신,그리고 개인주의를 토대로 한 하나의 철학으로서 성립되었고 이것은 이후 사회학이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상호작용론의 토대를 제공해주었다.

만약 실용주의가 없었다면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성장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실용주의는 상호작용론에 영향을 미친 다른 어떤 지적인 전통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이점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출발을 미드로 부터 보고 있는데서 명백히 드러난다. 미드는 실용주의 철학자였으며 시카고 대학에서 철학과 교수로 있었다.

이 글은 미드이전의 실용주의 철학자들이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실용주의 철학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논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상호작용론에 미쳤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III 첫번째 영향-"개인주의 전통-자아의 발견"
만약 상징적 상호작용론이 아니었다면 사회이론에서 '개인'에 대한 발견은 아마도 한참동안 늦쳐졌을 것이다. 이러한 발견이 가능했던 저변에는 실용주의 철학의 전통이 숨어있다. 현대적 형태로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대표자이자 미드의 계승자로서 우리는 블루머를 기억하고 있다. 블루머는 세가지 가설을 통해 자신의 이론을 정립하였는데 그것은 첫째, 인간은 사물이 그들에게 가지는 의미에 기초해서 행동한다는 점 둘째, 그 의미는 인간사회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는 것 셋째, 그 의미는 해석의 과정에서 변경되고 조절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의 배후에는 인간이 '자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에 깔고 있다. 이러한 자아이론은 미드에 의해서 종합적으로 고찰되었지만 이 종합이 가능했던 것은 실용주의 철학자들의 노력때문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