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1.09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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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해석적 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사회와 격리된 교육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교육의 문제를 논할 때는 언제나 사회상에 대해 고찰하지 않을 수 없다. 평생교육의 필요내지 목적 역시 사회와의 관련성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평생교육의 목적이나 필요성은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냐,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냐 ’라는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을 통해 논의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사회학의 이론인 기능론, 갈등론, 해석론의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을 고찰하고자 한다.
<본론>
1. 기능이론
- 사회관 -
구조기능론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한다. 사회는 인체와 흡사하다는 것이다. 눈, 코, 입, 심장 등 인체의 각 부분들은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각 부분들은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들 부분(기관)들은 독립적으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의존적이다. 이들 사이에는 월이 있을 수 없고 기능상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예컨대, 코와 입은 어느 기관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없고, 코는 호흡과 냄새를 맡는 기능을, 입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말을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유기체는 항상 전체의 생존과 건강한 활동을 지향하며, 어떤 이유에서든지 병을 얻어 부분 또는 전체의 기능이 약화되면 이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언제나 정상을 유지하려는 속성, 즉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기능론자들은 사회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사회는 유기체와 같이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제로서, 각 부분이 전체로 통합되어 균형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사회는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기 있기 때문에 만일 사회적 안정이 깨지게 되면 이를 회복하려는 항상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관-
기능론자들은 인간을 타율적 존재로 본다. 인간의 창의성이나 자율성을 중시하는 대신, 외적 조건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는 존재결정론적 입장을 취한다. 타율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사회의 문화규범과 가치관을 내면화하는 사회화를 통해서 인간의 행동이 변화된다고 본다.
참고 자료
차갑부 [평생교육론] 부제: 모든 이를 위한 평생학습, 네이버 키워드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