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과] 마르틴 하이데거

등록일 2002.09.2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하이데거의 삶의 여정

<본론>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물음과 기초 존재론
· 인간 현존재의 실존성
· 존재자의 이해와 세계
·현존재의 이해와 자기존재
·존재이행: 이해, 처해있음, 말
· 인간 현존재의 시간성
· 하이데거 철학의 영향

<결론>
·하이데거 철학이 철학사에 기여한 철학사적 의미

·<참고도서>

본문내용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물음과 기초 존재론

그의 주저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는, 누구나 자명하게 알고 있다고 여기고 있고, 철학자들도 너무나 자명해서 물음의 여지마저 없는 것으로 간주하는 바로 그 "존재"(있음)의 의미에 대해서 물음을 던진다. 하이데거가 보기에 지금까지의 전 서양 철학의 역사는 "지속적으로 눈앞에 현재"하고 있는 것만이 참된 의미의 존재로 지칭될 수 있다는 주장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이렇듯 (본래의) "존재의 의미"는 언제나 지속적 현재라는 이념의 지평 안에서 파악되어 왔다. 하이데거는, 다양한 존재자와의 관계 속에서 이미 나름대로 "존재를 이해"하고 있으며, "죽음을 향한 존재"로서 그 자신 철두철미 "시간적인" 존재인 인간 현존재 (현존재는 존재를 이해하며 존재하는 한에서의 인간을 지칭하는 하이데거의 독특한 표현이다) 에서 찾는다. 이렇게 존재의 의미를 묻는 존재물음에 존재를 이해하며 실존적으로 존재하는 인간 현존재가 문제를 푸는 열쇠로서 등장한다.
이미 하버마스가 옳게도 지적하였듯이 하이데거의 현상학 내지 실존철학이 현대사회에 기여한 가장 큰 공로의 하나는 "과학에 의해 식민지화되어 가고 있는 생활세계의 위기"를 깨닫게 해준 점이다. 그리고 근세철학이 가장 확실한 기반인 "사유하는 나"에서 출발하여 인간주체를 <사유>에서부터 규정하여 인간의 다른 차원을 간과하고 있음을 꿰뚫어 보고 인간의 주체성을 새롭게 규정해야 할 과제로 제시한 것은 분명 실존철학의 공로일 것이다.
상황에 내던져진 인간으로서, 사유 내지는 순수의식으로서의 <나>는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고, 역사나 문화에 예속됨이 없이 대상을 자기 앞에 마주 세워 놓으며 대상을 구성하며 자신의 세계를 구축해 나가지만, 이제 육체를 가진 인간은 더 이상 그러한 영원과 보편 속을 떠다닐 수 없게 되고. 실존적 인간은 육체를 가진 인간으로서 언제나 상황 속에 내던져져 있는 존재이다.

참고 자료

마르틴 하이데거,《존재와 시간》, 이기상 옮김, 까치 1998.
F.-W. 폰 헤르만, 《하이데거의 예술철학》, 이기상/강태성 옮김,
문예출판사 1997.
발터 비멜,《하이데거》, 신상희 옮김, 한길로로 1997.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철학]마르틴 하이데거 4 페이지
    Ⅰ. 생애 -1889년 9월 26일 독일에서 출생. -건강상의 이유로 신학 포기하고 후설이 재직했던 프라이부르크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강사로 활동. -1923년 마르부르크대학의 교수로 임명. -1928년 프라이..
  • 하이데거의 실존철학 5 페이지
    2. 사상 1) 실존주의 하이데거의 철학은 니체와 키에르케고르와 아울러 실존철학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된다. 물론 하이데거는 자신의 철학에서는 인간실존이 아니라 존재가 문제의 중심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하이데거가 ..
  • [교양과목] 존재와 시간 6 페이지
    하이데거의 기초적 존재론을 확립한 저서이다. 그는 철학적 대상을 현존재 나아가서는 존재일반으로 삼았다. 현존재의 실존구조의 분석으로 먼저 ‘세계 내 존재’로 규정하여 인간이 존재하는 것은 항상 세계 내 이고 세계를 이해하고 교..
  •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의 생애와 사상 4 페이지
    Ⅰ. 하이데거의 삶과 철학의 전개 - 1998년 9월 26일 독일 서남부의 바덴주(지금의 바덴-뷔르템베르크주)에 있는 조그만 마을 메스키르히에서 탄생. - 1903년 고향 메스키르히를 떠나 보덴 호반에 있는 콘스탄..
  • [A+] 마르틴 하이데거 (Heidegger, Martin 1889~ 1976)에 대하여 .. 4 페이지
    들어가기. 1903년에서 1909년까지 김나지움과정을 마친뒤 신학 전공을 하다 철학으로 방향을 바꾸어 공부하는데 여기에는 브랜따노 (1838~1917)의 ‘존재자의 의미’라는 논문이 그에게 큰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