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대중화경제권과 아태지역 경제협력

등록일 2002.09.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은 1979년 개혁개방노선을 채택하면서 세계 자본주의 경제구조에 편입했고, 이후 급속한 성장을 보이면서 국제 경제체제에서 자신의 위상을 확대시켰다. 이러한 중국의 평창은 국제사회 관심의 초점이 되었으며, 특히 미국과 일본 등은 중국 경제를 중심으로 한 대중화경제권과 같은 역내 협력체 형성에 대해 다양하게 분석하고 있다. 대중화경제권의 의한 확대는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 지리적인 인접성과 민족적 공통성에서 성장했다. 90년대 이후 국제경제는 WTO체제를 출범시키며, 또한 EU, NAFTA, APEC, ASEAN 등의 블록화 추세로 결속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블록들의 구성원들이 겹친다는 점에서 블록간의 상호작용관계가 주목된다. 앞으로 대중화경제권의 구조를 구성과 작용으로 분석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역내 블록화 추세 중 대표적인 APEC의 발전과 연계시켜 지역주의 관점에서 역학관계를 평가하고 역내 경제협력의 발전과 경제통합의 가능성을 전망하고자 한다.
대중화권의 구조는 구성과 작용의 측면에서 알아보면 먼저 대중화경제권의 구성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하나는 협소한 범위의 대중화경제권으로 세 개의 동심원층으로 구성된다. 핵심에는 홍콩- 경제 결합체나 대홍콩이 있고 그 바깥에는 층, 마지막은 중국경제권으로 구성되어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