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라이프니쯔

등록일 2002.06.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Leibniz의 생애
2) 단자론
3) 예정 조화설(豫定 調和說)

본문내용

1) Leibniz의 생애
라이프니쯔는 독일의 라이프니찌히에서 법학 교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스피노자, 로크와 동시대인이었던 그는 15세에 라이프니쯔히 대학교에 입학하여 법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박사 학위 수여에 필요한 모든 자격을 갖추었으나 나이가 너무 어리다는 이유로 박사 학위 수여가 거절당하자 뉘른베르크로 건너가 20세의 약관에 알트도르프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을 정도로 천재적이었다.
이미 17살때에는 [개체의 원리]라는 논문을 썼는데 이 논문에서 그는 유명론을 지지했다.
라이프니쯔는 르네상스를 통하여 각성된 인간이 자기 지성을 절대 신뢰하고 신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어 자유로운 사유와 새로운 세계관을 확립하려는 시대에 활약하였지만 데카르트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기독교 신학적인 견해를 견지했다. 사실상 그는 자신의 사살이 기독교 사상의 기본 신조에 대한 회의론을 제거하고 종교 전쟁에 빠진 신학적 갈등의 해결에 공헌할수 있기를 바랬다. 데카르트가 그랬듯이 라이프니쯔도 수학의 확실성 그리고 수학적 증명에서 발견될 수 있는 추리의 정확성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그가 제안한 철학적 방법은 수학적 방법에 따라 만들어진 것으로서 이러한 목적을 위해 자연 언어(自然言語)를 대체하는 이상 언어(理想言語)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