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운동] 공산주의체제와 시민사회

등록일 2002.06.19 | 최종수정일 2015.04.09 한글 (hwp) | 2페이지 | 무료

소개글

짧은 레포트 입니다. 공산주의 국가의 시민사회에 대한 저의 견해를 적은 글입니다. 참고하십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산주의와 시민사회를 논의하려면 폴란드와 헝가리 같은 동구권의 시민사회의 움직임으로부터 일어난 일련의 혁명적 정권 붕괴의 과정을 살펴보지 않으면 안 된다. 이들 국가에서는 시민사회의 형성이 성공적인 민주화의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공산주의권에서의 시민사회가 어떤 역할을 해왔고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 된다. 권위주의 체제에 살고 있는 시민들은 비교적 자유롭게 노조, 시민단체, 종교단체 등을 조직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사회 단체들이 국가라는 영역에 있는 정치 권력에 대하여 비판하거나 도전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 전체주의 체제에서는 국가가 노조, 청년동맹, 여성동맹과 같은 각종 사회단체를 조직하고 인적 및 물적 지원을 하며 정치적으로 동원하는 체제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개념에서 본다면 동구 사회주의 체제는 전체주의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 시민사회의 운동에 의해 정권이 붕괴되었던 폴란드의 경우 사회주의 사회에서의 노동자의 지위가 객체화되고 실질적인 경제수준이 낙후되면서 '바웬사'라는 스타급 인물이 주장하는 '소레자이트 운동'이라는 것을 촉발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