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엑소시스트 영화 감상론

등록일 2002.05.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엑소시스트에 대한 비평입니다
영화비평문이 필요하신 분 받아가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엑소시스트는 오컬트 무비로 분류되는데, 오컬트란 "Occultus"(오컬투스)라는 라틴어에서 나온 말로 숨겨지고 비밀스러운 것들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신비주의 또는 초자연주의를 바탕으로 한 호러무비를 그 분류의 기준으로 삼는데 대개 악마 숭배주의로 표현된다. 악마가 등장하고, 그를 숭배하는 사교집단을 소재로 한 심령적인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영화를 말한다. 이 영화의 감독은 윌리엄 프레드킨으로 6·70년대의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엑소시스트를 소름끼치는 음향효과와 음산한 정서를 부각시키는 효과적인 편집, 촬영으로 현대공포영화의 한 전형을 완성해 놓았다. 엑소시스트가 주는 공포감은 뛰어난 분장효과와 아카데미 음향효과상에 말해주듯 사운드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분장과 사운드로 공포감을 조성하는 <엑소시스트>식 공포는 잔인한 영상으로 일관하는 B급 호러영화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 영화의 비평에 있어서 그 화면구성과 음향효과, 주요 소품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엑소시스트는 악마와 인간사이의 대결구조라는 커다란 축과 카라스와 그의 어머니, 그리고 맥닐과 그녀의 딸 리건이라는 관계 구도가 교차하면서 진행된다. 제목 자체도 악마와 인간사이의 대결이라는 내용을 암시하지만 영화가 시작되면서부터 보다 확실한 대결구도를 그려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