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학] 시의 갈래

등록일 2002.03.2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시의 형식상 분류
2. 시의 내용상 분류

본문내용

형식상의 분류
정형시 (定型詩, rhymed verse)
정형시라 함은 시의 구조나 시구, 또는 리듬에 있어서 일정한 형식적 제약을 받는 시를 말한다. 동양의 정형시는 보통 음수율·음위율·압운(押韻)·음성률 (음의 고저장단)에 의해 형성된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자수율에 의해서 지배되거나 음보율을 지닌 정형시다. 이런 정형시는 각 나라마다 제 나름대로의 언어적 특성이나 양식에 따라 고유한 형식을 갖는 것이 특성이다. 일본의 단가(短歌)는 5.7.5.7.7의 5구 31음의 자수율을 이루고 중국의 시는 절구(絶句)·율시(律詩)·배율(排律) 등의 제약을 받으며 정형시를 이룬다.

자유시(自由詩, free verse)
자유시는 오늘날 우리가 쓰고 있는 모든 현대시의 형태를 말한다. 정형시가 지니는 리듬의 형식을 벗어난 연상률(聯想律)에 뿌리를 둔 시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자유시는 최남선(崔南善)의 신체시 「해(海)에게서 소년(少年)에게」(1908년) 이후로 보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주요한(朱耀翰)의 「불놀이」를 그 형식이나 작품의 문학성으로 보아 자유시의 효시로 삼고 있다.

내용상의 분류
서정시(抒情詩)
좁은 의미에서의 서정시란 순수한 감정 체험을 나타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언어의 의미 전달기능보다는 읽는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순수시와 깊은 관련이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시][정전][환유][문학][시문학파][시문학][시인][시조][향가]현대시의 양상, 현대시의 전개, 현대시와 정전, 현대시와 환유, 현대시와 문학, 현대시와 시문학파 분석 10페이지
    Ⅰ. 개요 허버트 리드가 말한 것처럼 예술은 전통지향적인 것과 외래지향적인 것이 있는데, 우리시의 전개 과정도 고전시가의 전통과 외래의 영향이 갈등과 조화를 이루며 종합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우리에게는 5세기 이전부터 시작된 유구한 시가의 전통이 있었다. ..
  • 특집 / 한국시가연구의 쟁점 (2) : 장르론을 중심으로 (2) ; 한국시가의 갈래 이론과 세계문학사 31페이지
    한국시가학회 한국시가연구 조동일
  •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1~3부분 13페이지
    시-문학을 보는 관점반영론 : 리얼리즘으로 대표. 작품은 세계의 충실한 반영이다. 표현론 : 작품과 작가의 관련 양상에 초점을 맞춘 문학관. 작품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 표현일 뿐. 작품의 본질을 작가의 내면세계가 표현된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문학을 사상과 감정의 표현..
  • [고전문학사] 고려후기문학사 13페이지
    고려사회의 전환기라고 할 수 있는 무신란 이후 한 세기 동안은 무신이 집권한 시기이다. 이 사건은 문벌귀족의 몰락과 신흥사대부의 출현을 야기 시켰으며 신흥사대부는 새로운 문학의 세계를 형성했다. 이 시기에는 무신이 집권했던 시기였지만 최충헌 등의 무반의 집권자들은 문학..
  • 신석정 후기시의 시간 의식과 현실 인식 (Time phenomenon and conscious―awareness of reality in the later poems of Seokjeong) 29페이지
    신석정의 후기시에 속하는 ?山의 序曲?(1967)과 ?대바람 소리?(1970)는 두 번째 시집 ?빙하?(1956) 이후 20여 년의 창작 과정을 거친다. 이때는 1960년 4·19와 만나면서 신석정 시인의 역사의식이 한결 더 첨예하게 분출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신석정 ..
  • 현대시의 기본 개념과 이론 19페이지
    Ⅰ. 시의 본질과 특성1. 시의 본질시는 언어 예술인 문학의 영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양식이다. 그런 만큼 시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해명도 예로부터 여러 사람들에 의하여 시도되어 왔다.그러나 ‘시에 관한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다.’라는 엘리어트(T.S.E..
  • 시의갈래 (시의길이, 시의성격, 외형적 운율의 활용 여부) 2페이지
    시의 길이로 나눌 경우 다시 단시와 장시로 나눌 수 있는데, 단시란 단일한 감정이나 느낌 또는 관념을 표현하는 길이가 짧은 시를 말한다. 이에 반해 장시는 복합적인 감정이나 사상 또는 사건을 다루는 긴 시를 일컫는다. 단시와 장시를 규정하는 요소는 양적인 요소보다는 작..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시학] 시의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