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미당에 관한 나의 의견

등록일 2002.01.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미당에 관한 비판적 관점에서의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그를 '국민시인' 또는 '민족시인' 이라고 칭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시의 정부 (政府) ' , '한국이라는 부족 언어의 주술사' , '큰 시인들 다 합쳐도 미당 하나만 못하다' 는 등의 미당에 대한 많은 찬탄사가 있듯이, 미당이 당대 최고의 시인으로 우리 토박이말을 빼어난 시어로 빚어내는 그 재주는 가히 놀라운 것임에 틀림없다. 그의 시가 있음으로 해서 한국어는 그 말 맛과 함께 깊은 뜻을 펼쳐보일 수 있었다.

"스물세햇동안 나를 키운건 팔할이 바람이다./세상은 가도가도 부그럽기만 하더라/어떤이는 내 눈에서 죄인을 읽고 가고/어떤이는 내 입에서 천치를 읽고 가나/나는 아무 것도 뉘우치지 않을란다.//찬란히 틔어오는 어느 아침에도/이마 위에 얹힌 시의 이슬에는/몇방울의 피가 언제나 섞여있어/볕이거나 그늘이거나 혓바닥 늘어뜨린/병든 수캐마냥 헐떡거리며 나는 왔다."
그의 첫 작품 '자화상' 은 그의 끝없는 구도로서의 시쓰기를 예감하고 있다.
"아름다운 배암....../얼마나 커다란 슬픔으로 태어났기에/저리도 징그러운 몸뚱어리냐" 라고 '화사 (花蛇) ' 에서는 자의식과 관능적 욕구에 몸부림 치는 젊음, 그 원죄적 세계관을 드러냈다.
시집 '귀촉도' 에서는 한국의 전통 가락과 한의 세계가 나타나 있다..
시집 '신라초' 에선 생명의 근원적.윤회적 탐구로 나가며 그 노력은 신라의 불교적 세계관으로의 천착으로 이어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미당서정주, 문학인으로서의 재평가 3 페이지
    . 미당 서정주의 이야기가 나오게 되면 항상 논쟁의 초점이 되곤 하는 그의 친일 행각. 그것을 옹호할 것이냐. 혹은 비판할 것이냐. 이것은 작가와 작품을 동일 시 하느냐 혹은 그 둘을 다른 계체로 생각 하느냐 에 달린 것..
  • [서정주]서정주 8 페이지
    1915년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마을(질마재)에서 서광한의 장남으로 출생했다. 호는 미당으로 완전히 어른이 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어릴때에 마을 서당에서 한학 배웠고, 1925년 전북 부안군 줄포초등학교에 입학, 6년 과..
  • 서정주론 16 페이지
    1. 머리말 현실 문제에서 벗어나 내면의식을 지향하는 1930년대 시의 또 하나의 노선은 생명파라고 일컬어진다. 1936년 11월에 『시인부락』이라는 동인지가 창간되어 다음 달의 제2호까지 나온 것을 계기로 해서, 그 잡..
  • 서정주의 생애 10 페이지
    (1) 출생 및 유년 시절 서정주는 1915년 5월 18일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속칭 질마재)에서 출생하였다. 질마재의 ‘질마’는 마을을 넘어서는 고개의 모양이 길마(수레를 끌때 말이나 소 드에 안장같이 얹는 제구)와 ..
  • [인문과학]서정주에 대한 인물조사 및 평가 5 페이지
    1. 생 애 서정주는 1915년 5월 18일 전북 고창문 부안면 선운리(질마재)에서 태어났다. 아홉 살 때 질마재를 떠나 줄포에서 대갓집의 문지기로 들어가 인촌 김성수 일가의 머슴살이를 하였다. 1929년 중앙보통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