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의 외딴방을 읽고

등록일 2001.12.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글쓰기로 자신의 삶을 극복하는 방식
-잊고 싶던 외딴 방을 공개하는 작가 신경숙
2.외딴방의 줄거리
3.신경숙, 그녀를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하여.

본문내용

1.글쓰기로 자신의 삶을 극복하는 방식
-잊고 싶던 외딴 방을 공개하는 작가 신경숙
이 작품은 메타픽션적인 구성 방식으로 쓰여진 소설이다. 소설을 쓰는 작가가 작품의 전면에 등장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이 방식으로 작가는 작품과 일정한 거리를 취한 채 객관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자가 아니라 끊임없이 이야기에 개입해 들어가서 그 의미를 반추하고 그것의 필연성과 정당성에 질문을 던진다. 소설 속의 이야기는 작가의 머릿속에서 완료된 상태로 있다가 지면 위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글쓰기에 의해 계속 다른 의미를 형성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즉 그녀의 이번 소설은 생성중인 소설, 현재진행형의 글쓰기의 한 전범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런 글쓰기는 이 작품에 강한 밀도와 구체성을 부여해주는 성과를 거두기도 한다. 이 메타픽션적인 방식은 작가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기법에 매력을 느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될 내적 필연성 때문으로 봐야 할 것이다. 그 필연성은 다른 말로 작가의 진정성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다.
소설의 내용에서 알수 있듯이 작가는 가장 감수성이 예민했던 시절에 사랑했던 두 사람을 잃어버린다. 특히 자신이 여공이었을 때 좋아했던 희재 언니의 상실은 작가로 하여금 이 16살부터 20살까지의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소설창작-외딴방 4 페이지
    소설『외딴방』에 등장하는 인물은 크게 현재의 인물과 과거의 인물로 나눌 수 있으며, 과거의 인물은 다시 ‘외딴방’의 인물, ‘공장’의 인물, ‘학교’의 인물로 나눌 수 있다. 현재의 인물은 지금 나의 친구인 'J' 그리고 나..
  • 외딴 방.... 그리고 신경숙 3 페이지
    처음 신경숙의 작품을 접한 건 고등학교 1학년 때 한 잡지 안에서였다. 글의 제목은 '풍금이 있던 자리' 그냥 다른 글들처럼 그 소설은 내게 별 느낌을 남기지 못하고 내 기억 속에서 사라졌다. 머뭇머뭇 거리면서 천천히 이야기하..
  • 소설 외딴방 8 페이지
    소설에서 신경숙씨는 희재언니에 대한 표현을 굉장히 많이 하였다. 1990년에 고려원에서 발행된 소설집 겨울우화에 외딴방의 초판이 실려있다. 거기에는 어떤 슬픔도, 어떤 픽션도 아니었다. 다시 그녀는 두 권의 책으로 그 이야기를..
  • [문학] 신경숙 외딴방 2 페이지
    슬픔의 현상학, 혹은 읽어버린 시간 찾기 김치수 ‘삶의 허상과 소설의 진실’ 말더듬이처럼 느리고 반복되는 신경숙의 문체는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의 진전이 대단히 느린 대신에 사물의 디테일을, 그리고 사물에 대한 세밀한 ..
  • [비평-] 신경숙 <외딴방> 비평 8 페이지
    신경숙의 장편 소설 『외딴방』은 스스로에게 글쓰기에 대한 물음을 던지면서 시작된다. 이 글은 사실도 픽션도 아닌 그 중간쯤의 글이 될 것 같은 예감이다. 하지만 그걸 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지. 글쓰기를 생각해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