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숙>을 읽고

등록일 2001.12.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치숙'은 고등학교 때 읽어본 소설이었다. 하지만 시험을 위해서 읽을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고등학교 때는 그저 이 글은 풍자소설이고 '나'의 눈을 통해서 아저씨의 삶을 보여주면서 화자인 '나'의 삶의 방식을 풍자하고 있다고 배웠다. 그래서 '나'만을 비판적 시각으로 보았다. 하지만 이번에 읽을 때는 '아저씨'와 '아주머니' 또한 부정적으로 보였다. 그리고 예전에는 미처 몰랐던 새로운 의미들을 많이 알 수 있었다.
이 글의 전체 내용은 이렇다. 아저씨는 일본에서 대학도 다녔고 나이도 서른 셋이나 되었는데도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 착한 아주머니를 쫓아내고 여학생이랑 살고, 사회주의 운동을 하다가 감옥살이를 하고 폐병환자가 되어서 풀려난 아저씨. 아주머니는 식모살이로 돈을 모아서 아저씨의 병구완을 하는데, 아저씨는 병이 나으면 또 사회주의 운동을 할 궁리만 한다.'나'는 일본인이 경영하는 상점에서 일하고 있다. '나'는 이곳에서 열심히 일해서 내지 여인과 결혼하여 성명도 내지 성명으로 바꾸고 생활 방식도 내지인처럼 해서 살아가는 것이 꿈이다. 아저씨는 이럼 내 꿈 이야기를 듣고 나를 딱히 여긴다. 나는 아주머니가 고생하는 것에 대해서 미안함도 느끼지 않는 아저씨가 밉살스럽고 사회주의 운동을 할 궁리만 하고 있는 아저씨의 모습이 한심하기만 하다.

참고 자료

전환기의 근대문학. 나병철. 1995. 두레시대.
단편소설전집. 김동인 외. 1991. 도서출판 판.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채만식의 『치숙(痴叔)』을 읽고 2 페이지
    - 식민지 근성에 대한 역설적인 자기 비판 『치숙』은 1936년에 《동아일보》에 연재된 채만식의 단편소설로 요즈음 식으로 하자면 ‘모노드라마’ 투의 일인 독백으로 전개되는 구어체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군국주의가 우리 나라..
  • [치숙 독서감상문] 치숙을 읽고 1 페이지
    처음에 이 소설을 읽을 때는 아저씨의 무능력함을 순진한 소년을 통해서 풍자하려구나 싶었는데 차츰 읽다보니 그게 아니었다. 작가는 열심히 소년 스스로를 통해 자신의 옳음을 증명해주는 척 하지만, 읽는 독자들은 소년을 보고 오히려..
  • [독후감] 채만식의 `치숙`을 읽고 4 페이지
    추적추적 비는 오고 왠지 나른해 지는 주말 오후. 그냥 보내자니 내 자신이 한심하고, 이리저리 몸을 움직이자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귀찮다. 무심코 시선을 돌린 책장 한 쪽에 〔채.만.식〕이라는 3글자가 보였다. 대입준비로 한..
  • 독서감상문 - 채만식의 단편소설 ‘치숙’ 7 페이지
    채만식의 ‘치숙’ 개요 1938년 3월 7일부터 14일까지 《동아일보》에 연재된 채만식의 단편소설이다. 1930년대에는 식민지 체제의 사회, 경제적 탄압이 빚는 모순과 부조리를 간접적으로 또는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풍자소설이..
  • [채만식 치숙] 치숙을 읽고 6 페이지
    {치숙}은 1인칭 주인공인 소년이 혼자서 이야기를 지껄이는 형식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일본 군국주의가 우리 나라를 식민지로 점령하여 경제적 수탈과 정치적·문화적 탄압을 서슴지 않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