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유럽의 신좌파와 중도노선

등록일 2001.11.18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9,000원

목차

머리말
신좌익의 형성배경
신좌익의 이데올로기
스튜던트파워의 등장과 과격화
신좌익운동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뉴 레프트(The New Left)라는 용어는 신좌익 또는 신좌파로 번역되는데, 이것은 학술적으로 엄밀하게 정의된 개념은 아니다. 왜냐하면 신좌익운동이 너무나 무정형하고 다양하게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확실한 것은 기존의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를 구좌익(The Old Left)이라고 한다면, 신좌익운동은 구좌익에 실망함으로써 1960년대를 전후해서 선진산업사회에서 젊은 지식인과 대학생들에 의해서 조직되고 주도된 과격한 저항운동을 말한다. 신좌익운동의 과격성은 1970년대에 이르러 점차 체제내에 흡수되어 둔화되었지만, 그들이 내세운 급진적 이념과 슬로건은 아직도 많은 젊은 지식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에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청되고 있다.
다른 혁명적 운동과 마찬가지로 신좌익운동도 그 표출양상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간략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여기서 나타난 몇가지 두드러진 특징들은 다음과 같이 집약될 수 있다.
첫째로 신좌익운동은 대체로 후진국보다는 풍요를 구가하는 선진산업사회에서 일어났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1950년대 이래 많은 구미학자들이 구미에서의 이데올로기의 쇠퇴현상을 고도의 경제발전에서 설명하려는 이데올로기의 종언논의에서 많은 비판을 초래하였다. 신좌익은 구미식 자본주의와 소련식 공산주의를 모두 부정하고, 오히려종래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을 제거해 준 풍요사회 그 자체의 구조적 모순을 비판하고 나섰으니, 이는 고도로 발달한 산업사회에서의 자유의 종말에 대한 항의인 것이다.
둘째는 신좌익운동의 참가자들이 주로 젊은 지식인과 대학생들이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신좌익은 노동자계급의 이데올로기라고 하기보다는 젊은 학생들의 이데올로기이다. 그것이 절정을 이루었던 1960년대 중반에도 젊은 지식인들은 사회의 소수집단으로서 사회변혁을 주도할만한 역량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그것의 정치적 역량에 대해서라기보다는 지식인과 대학생들에 대한 호소 때문이다. 그들은 전문적 지식인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의식을 전파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셋째로 신좌익은 항의, 시위, 파괴등의 물리적 폭력까지 동원하는 과격한 방법으로 사회변혁을 추구하였다는 점이다. 신좌익은 이론적으로는 구좌익운동과는 달리 기존사회를 궁극적으로 전복시키려 하지 않으며, 미.소 초강대국의 패권대결과 냉전상황에 휘말리기를 거부한다. 따라서 그들은 기존사회 내에서의 급진적 변혁에 관심을 가질 뿐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그들은 이론적인 입장과는 달리 항의, 시위, 파괴등의 물리적 폭력을 동반한 직접적 행동에 의존함으로써 체제 내에서의 개혁을 추구하여 사회변혁의 주된 수단으로서 민주적 제도와 절차를 존중하는 혁신자유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