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1.05.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목재섬유의 이용
3. 맺음말

본문내용

木材는 인간이 지구상에 나타난 이래 용이한 접근성과 가공성 그리고, 넓은 이용성 때문에 생활 재료로 사용하여온 가장 중요한 필수품의 한 가지로 인류생활의 기본재료료서 매우 중요시하여 왔다.
오늘날에도 목재는 건축과 토목을 비롯하여 각종 가구류, 악기, 차량, 선박, 교량, 운동구, 농기구, 農用材, 枕木, 杭木, 포장재료, 성냥, 젓가락, 이쑤시개 및 각종 공예용 재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제품이 간단한 가공처리만으로 이용하여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현대과학이 크게 발전함에 따라 목재는 더욱 가공재조법이 개량, 발전됨으로서 건축과 가구용으로 필수용으로 쓰이고 있는 합판, 집성재, 削片板, 섬유판 등 본질재료와 본질-시멘트보드, 각종 목질-플라스틱, 복합재 등을 생산하기에 이르렀고 활성탄을 포함한 각종 제탄, 향료, 생약재, 의약품, 가축사료 그리고 일반에너지 원료용으로도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또, 목재 펄프를 이용한 각종 종이류, 인견사, 셀룰로이드, 사진필름, 고급 포장재료에 이르기까지 발전된 물리적 가공법과 화학적 제법이 개발됨으로써 목재는 고금을 막론하고 조금도 그 중요성을 낮추어 생각할 수 없는 귀중한 재료가 되었다. 앞으로 유전공학의 발달로 목재의 종류와 성질이 개선되고 다양화되어 더욱 이용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