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관객집중현상과 국민성

등록일 2000.10.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문제제기
-한국영화 흥행실적과 내용
-쉬리의 특징과 이해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영화와 우리나라 국민들의 국민성간의 관계를 서술한 보고서로서 영화 쉬리를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최근들어 우리 한국영화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경향이다. 이는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수준이 발달했음을 알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같은 관객집중현상이 우리나라 국민들의 국민성만으로 이루졌다고는 볼수 없다. 국민성보다는 영화를 위해 이루어진 어려 효과들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볼수 있을 것이다. 이에 부합되는 예를 아래에서 살펴보자.
우선 우리나라 영화의 올해 상반기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자.
올 상반기 한국영화계는 지난해의 '폭발장세'에 비하면 '약세'를 면치 못했으나, '강세 기조'는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은 25.1%(영화진흥위원회 영화정책연구원과 아이엠 픽처스 집계)로 40%에 육박했던 지난해의 시장점유율에 비하면 상당히 내려갔다.
하지만 한국영화는 올초에 '반칙왕'(김지운 감독-봄영화사제작)이란 대형 히트작을 내놓는데 성공했다. 서울 82만명, 전국 200만명 관객을, 이어서 '거짓말'(장선우 감독-신씨네 제작)이 외설시비 등 숱한 논란끝에 전국 98만명(서울 38만명) 관객을 동원하며 2위를 기록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