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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내에서의 낙태에 대한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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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07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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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내에서의 낙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두 입장을 살펴보려고 한다. 두 입장은 어떤 가치를 기준으로 낙태를 찬성, 반대하는지를 알아보고, 그 주장의 각 내용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기독교내의 낙태를 바라보는 두가지 시선

1. 자유주의적 입장

2. 보수주의적 입장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종교계의 입장은 그 종교를 믿는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과, 비교적 전통적이고 견고한 이론적 배경에 의해 지지되어 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기독교는 많은 종교들 중에서도 낙태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반대운동을 벌이는 종교이다. 또한 보통 사람들은 기독교가 낙태에 대해 절대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을 가질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기독교는 단지 낙태를 반대하기만 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기독교에서도 낙태를 찬성하는 입장이 있으며, 그에 대한 성경적 근거를 들어 낙태를 찬성하고 있다. 이 소논문에서는 이러한 기독교 내에서의 낙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두 입장을 살펴보려고 한다. 두 입장은 어떤 가치를 기준으로 낙태를 찬성, 반대하는지를 알아보고, 그 주장의 각 내용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낙태를 찬성하는 입장은 2가지 입장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는 자유주의적 입장으로서, 이 입장은 낙태를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이러한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플레처를 들 수 있다.
그는 인간의 기준을 지능, 자아인식, 시간감각, 개성 등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로 정했다. 그는 태아가 이러한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태아는 인격적 존재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렇게 인격적이지 않은 존재인 태아는 산모의 일부일 뿐이며, 더 나아가 태아는 잠재적 인간조차도 될 수 없다고도 주장했다.

참고 자료

Alister E Mcgrath. 김홍기외 옮김(2002), 『역사속의 신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박충구(1995), 『한국사회와 기독교 윤리』(서울: 성서연구사)
김상득(2000),『생명의료 윤리학』(서울: 철학과 현실사)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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