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무용의 이해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9.04.04
- 최종 저작일
- 2008.07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무용과 법학을 관련 시켜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序說
Ⅱ 무용에 대한 실정법 체계
Ⅲ 무용에 대한 법률학적 고찰
Ⅳ 結論
본문내용
Ⅰ 序說
유희적 혹은 주술적 목적으로 인간은 원시적 집단 공동체 생활을 시작할 무렵부터 무용이라는 예술장르를 발달시켜 왔다. 선사시대의 암각화에 나타나는 무용의 기원에서부터 오늘날 공연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현대 무용에 이르기까지 무용은 인간의 역사와 함께 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법학의 기원도 인간의 시작과 함께한 무용만큼이나 오래되었다. 하나의 공동체가 형성이 되면 그 집단을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합의는 필요불가결하게 생겨나기 때문이다.
법과 제도는 사회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법익침해 시 그 권리를 구제하고 대립되는 상호 이익을 조정하고 분쟁을 해결하여 전체적인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그러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법은 규제와 구속성이라는 특징을 갖기도 한다. 문화예술 활동으로써 무용에서 창의성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창작자들이나 단체는 형식이나 규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이처럼 성격이 다른 두 분야가 서로 보호하고 접점을 찾아야 문화예술이 창조적으로 꽃필 수 있다.
다음에서 우리는 무용이라는 콘텐츠를 공연예술의 일환으로 보고 이를 진흥함에 있어서 그 제도적, 법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정책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다른 예술 문화와 관련된 법률을 통해서 비교해가며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기로 하겠다. 특히 과학과 신기술의 급성장으로 인해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수행함으로서 전 세계에 걸쳐 모든 국가가 상호작용을 하는 오늘날에 있어 무용분야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제도적 문제에 대해서도 고찰해 보기로 한다.
Ⅱ 무용에 대한 실정법 체계
1. 헌법
헌법은 문화예술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상위법 체계를 이룬다. 헌법은 그 전문에서부터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문화공동체로서의 한민족의 자긍심’을 명확히 밝혀 문화민족의 이념을 계승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흥재,『문화예술 정책론』, (주) 박영사, 2004
박신의,『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2002
김영자,『공연예술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단국대학교, 2000
정주이,『디지털무용콘텐츠의 구축현황과 무용저작권에 대한 연구』,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