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실제 사례분석

*탕*
최초 등록일
2009.03.30
최종 저작일
2009.03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각 강화계획에 따른 사항을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자세히 규명해보았습니다.

목차

Ⅰ.도입
1.학습이란?

Ⅱ본론
1.행동주의 학습이론
1).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의 주요 개념
1) 강화(reinforcement)
2) 처벌(punishment)
3) 강화 계획
(1) 고정 비율 계획(fixed ratio schedule : FR)
(2) 변동비율 계획 (variable-ratio schedule : VR)
(3) 고정간격 계획(fixed-interval schedule : FI)
(4) 변동간격 계획(variable interval schedule : VI)

Ⅲ결론
학습과 학습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스키너로 대표할 수 있는 행동주의는 인간을 다음과 같이 인식하였다. 인간의 내성보다는 외적인, 과학으로 검증 가능한 영역을 중요시 하였으며 기본적으로 인간을 자극에 반응하는 생물학적 존재라고 파악했다. 인간 본성을 수동적으로 인식했으며,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그에 따르는 반응의 연쇄적인 과정일 뿐이며 이 행동은 조작가능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보상과 처벌을 조작함으로써 인간 행동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행동의 결과 얻어지는 반응 등)에 따른 행동의 변화로 보고 있다. 여기서의 경험은 학습자로 하여금 얻고자 하는 행동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자극과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반응의 연합을 의미한다. 즉 학습에는 자극과 반응 그리고 자극과 반응의 세트에 대한 학습자의 행동이 반복될 때까지 강화시키는 이 세가지로 구성된다. 행동주의에 초점은 그 말이 의미하듯이 행동과 행동의 변화 행동 패턴의 반복에 있다. 충분한 반복에 의한 학습으로 자극-반응과의 관계는 더 강해지고 행동반응시간은 처음에 비해 빨라진다고 설명한다. 학습자에게 중요한 것은 학습자의 고유한 특질이 아니라 외부요소이다. 자신을 둘러 싸고 있는 환경에 따라서 그 환경이 주는 것에 대해 반응하고 행동하고 경험하며 시행착오를 거치는 능동적인 과정을 거쳐 학습해 나가는 것이다. 자극(S)/환경반응(R)/행동․결과행동주의의 철학적 배경은 논리실증주의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과학이 논리적이며 실증적일 것을 강조하는 것인데, 따라서 논리적 입증이 불가능한 모든 것들은 단지 사변적 수준의 주장일 뿐이며 객관성이 결여되어 연구 대상적 가치가 없으므로 과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견해를 행동주의 학자들이 받아들여, 관찰/측정 가능하여 그 근거로 객관성과 논리적 치밀성, 엄밀성, 그리고 입증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에 연구의 초점을 두게 되었다. 관찰과 실험을 통해 본질 규명을 강조하였으며, 귀납논리에 의해 사실들의 일반화 법칙 발견을 통한 과학적 지식의 축적에 노력하였다. 따라서 행동주의자들은 기존의 인지, 관념, 감각, 사고, 심상 등의 심적 개념을 심리학에서 추방하려 하였으며, 인지과정을 도외시하고, 외견으로 관찰 가능한 과정에 의해 모든 것을 설명하려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우리가 이후 중점적으로 논의하게 될 자극-반응의 조건형성이다.



[마음(M)/유기체(O)]
블랙박스로써 무시됨
단지 스위치, 연결다리

참고 자료

Anita Woolfolk 『교육심리학』박학사 2003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2005.. 에코의 서재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1993. 문학과 지성사
Paul chance. 김문수, 박소현 공 옮김『학습과 행동』2004. 시그마 프레스

자료후기(1)

*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실제 사례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