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 장승업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1.13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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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원 장승업에 대한 발표자료
목차
▶ 서 론
- 조선말기의 시대적 상황 / 경향
▶ 본 론
- 장승업의 생애 / 작품 성향 및 분석
- 장승업의 회화 기법 / 특징
- 장승업의 작품열거
▶ 결 론
- 천재의 업적과 현대적 의미
- 오원이 꿈꾸었던 자유주의
- 후 기
▶ 참고문헌 / 도판
본문내용
▶ 조선말기의 시대적 상황 / 경향
▷ 조선후기 화원, 기명절지(器皿折枝), 산수화(山水), 인물화(人物)에 능해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과 함께 조선화단의 거봉으로 평가받고 있음.
▷ 장승업이 활동하기 시작했던 19세기 후반, 우리 나라에는 추사(秋史) 김정희
(金正喜) 이래 상당히 형식화된 남종문인화풍(南宗文人畵風)이 유행
▷ 이런 화풍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도화서(圖畵署) 화원(畵員) 백은배(白殷培,
1820~1900), 이학철(李漢喆, 1812~1893 이후), 유숙(劉淑, 1827~1873).
이 중 유숙은 장승업의 초년 스승.
▷ 18세기의 중국 양주팔괴(楊洲八怪)의 화풍이 이미 유입 / 당시 중국의 신
화풍도 수입.
본 론 ▶ 장승업의 생애 / 작품 성향 및 분석
▷1843년에 출생, 출생지나 부모 등은 미확인.
1897년 55세로 세상을 떠났다고 전해짐 (사유는 불분명)
▷ 장승업은 조선 후기의 대화가 단원 김홍도를 의식하여 "나도 원이다"라는 뜻
으로 오원(五園)으로 자기 호를 지음.
▷ 매번 스스로 자신의 작품에는 신운(神韻)이 생동(生動)한다고 자부.
예술 에 대한 진정한 깨달음에서 오는 내적 자신감의 표현 / 이는 그의 뛰어난
작품들이 증명하고 있음.
▷ 장승업의 화가로서의 위대성은 어떤 한 가지 유파나 기법에 얽매이지
않고, 그 누구와도 비교되지 않는 뛰어난 기법과 양식적 다양성을 가진 독자
적 경지를 이룬 데 있음.
▶ 장승업의 회화 기법 / 특징
▷ 즐겨 사용한 기법
필선의 아름다움 을 잘 드러내는 백묘법, 정묘하고 아름다운 공필 채색화법,
이와 는 정반대인 호방한 필묵의 감필법, 수묵의 깊은 맛을 보여주는 파묵법
원근적 감각을 보여주는 신선한 선염 담채법, 그리고 최후에 이룩 한 깊은
정신미가 깃든 수묵 사의화법 등을 들 수 있음.
▷ 장승업의 작품은 산수화, 인물화, 동물화, 기명절지화 등 아주 다양
히 여러 종류에서 모두 뛰어난 성취를 이룸.
▷ 가장 많이 그린 것이 화조화, 동물화, 기명절지화이며, 산수화,인물화는
상대적으로 적음.
▷ 장승업이 많이 그린 화조화, 동물화, 기명절지화는 형태상 병풍으로 그려진
경우가 많아 당시의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음.
▷ 장승업의 회화를 양식적으로 볼 때, 한마디로 전통화법과 외래화법을 종합절하여 자신의 세계를 이루었다고 할 수 있음.
▶ 장승업의 작품 열거
기명절지(器皿折枝)
장승업의 기명절지화는 서양의 정물화(靜物畵)와 소재에 있어서는 비슷하지만 성격상으로는 다른 그림이다.장승업의 기명절지화는 그릇과 화초 따위를 소재로 하면서도 형태를 임의로 변형시키고 붓질을 과감하게 함으로써 활기 찬 생명력을 느끼게 한다. 물건들까지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보이도록 그리는 데 특징이 있는 것이다. 이런 즉흥적 구도, 시점의 자유로운 이동, 자유롭고 분방한 필치의 파묵법(破墨法)과 음영법(陰影法), 경쾌한 담채(淡彩)의 효과적 구상 등을 꼽을 수있다. 장승업의주요 작품가운데 하나로 어릴적 처음으로 이응헌 화백앞에서 모사했다는 그림
참고 자료
조진영교수, <吾園 張承業 書画研究>
민병삼 저, <화도> 전 3권, 아세아 미디어
임권택 감독, 최민식 주연 <취화선>
한국 회화사 연구 안휘준 시공사
한국미술사 101장면 임두빈 가람기획
신선이 되고 싶은 화가 장승업 조정육 아이세움
조선미술사 연구 윤희순 범우사
한국 근대미술 비평사 최열 열화당
한국 회화사론 이동주 열화당
조선시대 회화와 화가들 김용준 열화당
조선시대 회화사론 홍선표 문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