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분석 (정의, 역사적 배경, 특징, 주요 영화감독, 작가 및 작품 분석, 네오리얼리즘의 영향 및 시사점)

*수*
최초 등록일
2011.12.09
최종 저작일
2011.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네오리얼리즘이란 2차 대전 직후인 1945년경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이탈리아에서 성행했던 영화 사조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신사실주의라고 한다. 이 용어는 1942년 이탈리아의 영화 평론가이며 이론가였던 안토니오 피에드란 겔리와 움베르토 바르바로가 루치노 비스콘티의 <강박관념> 이후에 발표된 일련의 새로운 영화적 경향을 지칭하는데 사용한 용어이다.

목차

1. 네오리얼리즘의 정의

2. 네오리얼리즘의 역사적 배경

3. 네오리얼리즘의 특징
가. 내용적 특성
나. 이데올로기적 특성
다. 앙드레 바쟁의 ‘몽타주 비판’에 입각한 양식적 특성

4. 주요 영화감독, 작가 및 작품 분석
가. 로베르토 로셀리니 감독 Roberto Rossellini
※ 대표작 분석 - <무방비 도시>(1945)
나. 비스콘티 감독 Luchino Visconti di Modrone
※ 대표작 분석 - <흔들리는 대지>(1947)
다. 빗토리오 데 시카 감독 Vittorio De Sica
※ 대표작 분석 - <자전거 도둑>(1948)
라. 체사레 자바티니 Cesare Zavattini

5. 네오리얼리즘의 영향 및 시사점

6.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2. 네오리얼리즘의 역사적 배경

유성영화의 출현 이후 통제를 해오던 파시즘 정권은 1933년부터 국내 영화를 보호한다는 핑계아래 적극적 주도를 하기 시작해 그 권한을 넓혀갔다. 공연예술관리국에서는 시나리오를 검토한 후에야 촬영을 허가했으며 대출의 형태로 영화 제작비를 지원했다. 영화가 완성되었을 때 사무국은 엄격한 정치적 윤리적 법규를 적용해서 검열을 실시했는데, 이 검열이 엄격하여 영화에는 살인 장면, 불륜 등의 장면을 금지했고, 성직자, 군인, 경찰들도 영화에 등장해서는 안 되었다, 사회적, 종교적, 섹스 등의 문제들은 영화에서 다루어 질 수 없는 금기사항이었다. 즉, 범죄와 비도덕적인 것이 영화에 등장해서는 안 된다는 지침을 내린 것이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화들은 현실과 완전히 유리되어 있었으며, 오직 이탈리아의 좋은 이미지만 만들어내는 데 여념이 없는 현실과 동떨어진 영화였다. 이 당시의 영화들을 백색전화기 영화라고 부르는데, 이 영화들은 파시스트 정부의 지침을 충실히 지킨 중상류 계급의 멜로드라마장르의 영화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식 있는 이탈리아의 젊은 영화인들은 ‘현실을 담은 영화를 만들어야겠다.’라는 생각아래 물리적, 경제적 상황들이 어려웠음에도 최선을 다해 이전의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진 영화나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진 영화와는 다른 영화를 만들어 냈고, 그 노력의 결과물이 네오리얼리즘 영화이다.
그리고 네오리얼리즘영화의 중요한 역사적 배경으로 세계2차대전 전후 상황을 빼놓을 수 없다. 1943년 로마는 독일 군에게 점령당하고 마지막 안간힘을 쓰는 파시즘 세력과 독일 군으로 이탈리아 반도는 전쟁에 휩쓸리게 되고, 이런 상황에서 영화인들을 비롯한 많은 지식인들은 충격적인 전쟁의 현실을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런 전쟁이라는 상황 속에 이런 현실들은 젊은 감독들로 하여금, 자신의 의식에 대한 날카로운 점검을 하게 만든다.

참고 자료

김미현 외, 연구 자료집 2002-1 『한국영화 기술사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2
로랑스 스키파노, 이주현 역, 『이탈리아 영화사』, 동문선, 2001
루이스 자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현암사, 1999
르네 프레달, 김희균 역, 『세계영화 100년사』, 이론과실천, 1999
앙드레 바쟁, 박상규 역, 『영화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2001
임정택 외, 『세계영화사 강의』, 연세대학교출판부, 2001
잭 씨 앨리스, 변재란 역, 『세계영화사』, 이론과실천, 1988
정태수, 「현실과 표현의 일체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1942~1955)」, 영화교육연구 제7집, 2005
제프리 노웰 스미스, 『옥스퍼드 세계영화사』, 열린책들, 2005
존 힐 · 파멜라 처치 깁슨 편, 안정효 외 역, 『세계영화연구』, 현암사, 2004
톰슨 · 보드웰, 주진숙 외 역, 『세계영화사 2 (1926~1960s)』, 시각과언어, 2000
홍성남, 유문성 엮음,『로베르토 로셀리니』 , 한나래
유현목,『世界映畵 監督論 / 兪賢穆 著.』 經稅文化院 , 1985
로저 에버트 『위대한 영화』, 을유 문화사, 2006

http://www.cineseoul.com/cineseouldb/screendic_view.html?dictID=101&dtype=en&index=I&pos=3
http://www.cyworld.com/mhiiiii/1954478
http://blog.naver.com/allabbung?Redirect=Log&logNo=100009520260
http://cafe.naver.com/artnstud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5
http://blog.naver.com/crisium?Redirect=Log&logNo=30001400662
http://www.archinous.co.kr/f_study/cinema/HTML/0527/history-fin.htm
앙드레 바쟁과 프랑스 - 작성자 소재형
http://blog.naver.com/sjhkinoone?Redirect=Log&logNo=80055207337
http://kidm.tistory.com/92?srchid=BR1http%3A%2F%2Fkidm.tistory.com%2F92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GE&qid=2dgzK&q=%B3%D7%BF%C0%B8%AE%BE%F3%B8%AE%C1%F2+%C7%FC%BD%C4&srchid=NKS2dgzK
http://blog.naver.com/ryusju/100000420969
사이먼서치 http://www.simonsearch.co.kr/story?at=view&azi=71717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분석 (정의, 역사적 배경, 특징, 주요 영화감독, 작가 및 작품 분석, 네오리얼리즘의 영향 및 시사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