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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 시대적 배경
2 . 이규보에 대하여
(1). 이규보의 생애
(2). 이규보의 작품
(3). 이규보의 사상
3 . 신흥사대부의 문학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규보의 삶을 고찰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에 대하여>
“우리는 매듭을 풀며 인생이라는 밧줄을 이해하게 된다.”고 미국 흑인 시인 진 투머는 말했다. 이 말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해당되는 말이겠지만,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인물이나 혹은 전혀 알지 못하는 누군가의 삶의 숨결을 재구성하는데도 의미가 있는 말일 것이다.
1170년 정중부에 의해 무신란이 발생하고 이어 몽고란이 발생하는 한 세기 동안 혼돈의 시기를 살아가야 했던 이규보라는 당대의 문장가에 대하여, 그의 삶의 의미와 숨결을 재구성하기 위해서 우선 방법론을 문제 삼지 않을 수 없었다. 레온 에델은 『작가론의 방법』에서 한 편의 전기를 ‘인간의 정신, 그 자체만큼이나 변화 무쌍하고 유려한 그 무엇에 대한, 즉 기질과 감정과 꽉 짜여진, 그 무엇에 대한 기록 레온 에델, 『작가론의 방법』, 삼영사, 1988. P.17-18. 참조
’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것을 기술함에 있어서 간결성, 질서정연함, 논리성을 이용하여 인간정신을 밝혀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이런 작업을 일종의 연금술이라고 표현한다. 즉 본질적으로 동떨어진 사실들이라는 조악한 금속을 취하여 인간의 개성, 의미, 숨결이라는 이름의 황금으로 변형시킬 것을 요청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료가 부족한 작가와 자료가 너무 많은 작가에 대해 비교한다. ‘침묵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은 다만 침묵뿐!’ 레온 에델, 같은 책, p.73. 참조
이라며 자료가 너무 없는 작가에 대해 자료 조사 방법을 서술하고, 자료가 너무나 많아서 ‘수 톤의 종이더미를 퍼내느라고 경황이 없는’ 작가에 대하여 조사자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일단 필요한 자료가 모이면 조사자는 문학비평가, 문학사학자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하며 심지어는 심리학자, 정신분석가까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역할을 하며 연대기적, 초상화적, 그리고 소설적 유형으로 글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진영, 『이규보문학연구』, 집문당, 1984
레온 에델, 『작가론의 방법』, 삼영사, 1988
민족문화추진회, 『동국이상국집1』, 민족문화문고간행회, 1985
문병수, 『한국한시사』, 태학사, 1997
신용호, 『이규보연구』, 고려대학고 박사논문, 1985
장덕순외, 『이규보연구』, 새문사, 1986
정병헌이지영,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돌베게, 2001
조동일, 『한국문학사상사 시론』, 지식산업사, 197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1983
조동일, 『한국문학의 갈래이론』, 집문당, 1992
조동일, 『한국문학 이해의 길잡이』, 집문당,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