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30년대 여성소설
-강경애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본론
1. 1) 1930년대 여성문학의 문학사적 위치
1. 2) 1930년대 여성작가와 여성소설의 특징
2. 1) 1930년대 여성작가 강경애와 그의 작품
2. 2) 강경애 작품에 대한 논란과 평가
Ⅲ. 결론
목차
1930년대 여성소설
-강경애를 중심으로-
Ⅰ. 서론
Ⅱ. 본론
1. 1) 1930년대 여성문학의 문학사적 위치
1. 2) 1930년대 여성작가와 여성소설의 특징
2. 1) 1930년대 여성작가 강경애와 그의 작품
2. 2) 강경애 작품에 대한 논란과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 한국 여성문학은 남성의 문학 활동과 거의 같은 시기에 출발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문학은 ‘여류’라는 부정적 어감의 관형어가 따라 붙으면서, 그들이 가진 진정한 가치나 그들이 이룩한 성과에 비해 가치 절하 되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제 2기 여성 작가군에 의해 주도된 1930년대 여성소설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20년대 제 1기 여성 작가들의 작품에 비해 상당히 발전적인 모습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그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30년대 여성소설은 하나하나 제대로 평가 마땅한 문학사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능력의 부족으로 1930년대 여성소설을 전반적으로 다 개관하는 것에 다소 무리가 있기에 그 시기의 대표작가라 생각되는 강경애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1930년대 여성문학의 문학사적 위치와 특징에 대해 언급하고 난 후 본격적으로 강경애 소설의 전반적 특징과 대표 작품 분석, 논란이 되고 있는 강경애 작품의 여성성 문제, 그리고 강경애 작품의 한계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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