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 최초 등록일
- 2008.11.09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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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태원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 작가 연보
2. 본 론
(1) 박태원의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2) 작품분석
1) 수염
2) 딱한 사람들
3)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4) 천변풍경
5) 골목안
6) 성탄제
(3) 구인회 활동
(4) 월북과 역사소설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구보 박태원”의 사진을 보면 데모테 안경에 신기한 머리를 한 모던 보이이다. 이상을 거의 전적으로 이해하고 품어줄 수 있었던 이상의 몇 안 되는(?) 내성의 친구. 실명을 소설 속에 드러내고, 대학 노트를 들고 서울 시내를 돌아다닌 하루 동안의 기록을 소설이라 우기는, 참 거만하기 이를 데 없는 사내. `거만한 사내`란 뜻의 구보(仇甫)라는 호를 쓰기를 즐겼고, 친구들이 일부러 `구보`(九甫)라 낮추어 부르자 기어코 `구보`(丘甫)임을 주장한 사내. 소설 하나에 자기 이름을 걸었던 이 득의만만한 사내, 그가 바로 박태원이다.
그의 세련된 외형만큼이나 그의 문학도 시대와 결부된 문학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이상, 이태준과 더불어 구인회를 이끌었던 그는 일제강점기와 해방 그리고 6.25로 거치면서 작품의 변화를 겪게 된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로 시작한 모더니즘의 작가에서 <갑오농민전쟁>의 사회적 리얼리즘 작가로 변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월북 작가 중 만년까지 창작활동을 하면서 죽는 그 순간까지 손으로 할 수 없을 땐 입으로 라도 작가로서의 삶을 살았던 몇 안 되는 진정한 문인으로서의 그를, 또는 그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시대를 이해하는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우리는 그의 소설을 중심으로 그의 문학관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1) 박태원의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 박태원의 모더니즘과 기법
근대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른 인간의 소외와 물상화, 국가와 계급간의 갈등의 심화, 이데올로기의 인간 지배에 대한 부정 등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리고 현실에 대한 부정 혹은 대립성을 보편적 역사의 총체성으로 형상화하는 리얼리즘과는 달리, 과격한 실험기법으로 표출한다. 현실 재현이라는 문학사적 전통과 끊임없이 대립하고, 철저한 자기부정을 통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표현양식에 주력한다. 30년대 한국모더니즘 문학운동은 이상, 박태원, 정지용, 김기림, 이태준 등 <구인회>동인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들은 이전의 리얼리즘문학을 부정하고,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하면서, 문학언어와 실험정신을 통한 미학탐구에 주력함으로써 모더니즘문학 전개에 크게 기여했다.
참고 자료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문학과 지성사 1998
김홍식 「박태원 연구」국학자료원 2000
강진호 류보선 이선미 외 「박태원 소설연구」 깊은샘 1995
깅상태 「박태원 기교와 이데올로기」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이중재 「<九人會>소설의 문학사적 연구」국학자료원 1998
정현숙 「박태원 문학연구」국학자료원 1993
정현숙 「박태원」새미 1995
김명석 「한국 소설과 근대적 일상의 경험」새미 2002
박태원 「성탄제」 을유문화사 1948
박태원 「박태원단편집」 학예사 1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