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박태원 적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 들어가며
1. Doppelgänger로서의 레인코트 사나이 검토
2. 「염인병환자Le Misanthrope」의 알세스트Alceste와의 관계
3. 소설 속으로 - ‘아포리즘’과 전달되는 방식
3-1) ‘아포리즘’의 기원
3-2) 소설 밖 박태원의 개입
4. 나가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0. 들어가며
「적멸寂滅」은 1930년 2월 5일부터 3월 1일까지 동아일보에 23회에 걸쳐 연재된 구보 박태원의 초기 작품으로, 박태원(泊太苑)의 필명으로 소개되었다. 동경 유학 이후의 작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멸」 연구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연구는 구보 텍스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상호텍스트성과 ‘도시 산책자’의 관점에서 주로 진행되었다. 정현숙은 경성이라는 근거지 위에서 반복되는 자기인용과 자기암시의 양상에 천착하여 경성의 고현학적 재현의 맥락에서 「적멸」을 파악하였다. 식민지기의 시대적 상황과 연계한 것으로는 방민호, 권은 등의 선행연구가 있으며, 작중 빈번히 인용되거나 암시되는 일본 작가 및 해외문학파와의 관계에서 작품이 연구되기도 하였다. 현재까지의 「적멸」 연구에 대해 아쉬운 점은 총 23회의 연재 중 15회(7회~21회)의 서사를 독점하여 이끌어나가는 ‘레인코트 사나이’ 자체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전까지 「적멸」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톱니바퀴歯車」와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그를 사숙(私淑)하였다는 박태원의 기록과 ‘레인코트’라는 공유된 기표에만 의존하고 있으며, 「적멸」과 「톱니바퀴」에서 재현되는 ‘레인코트’ 간의 차이를 설명하지 않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적멸」의 ‘레인코트’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위해 그를 둘러싼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작품 전체의 맥락에서 다시 분석해보고자 한다.
1. Doppelgänger로서의 레인코트 사나이 검토
- ‘레인코트 사나이’는 어디에서 왔는가?
박태원은 작가의 사생활을 취급하는 사소설적인 것의 가치를 부정하지 않고 전면에서 옹호하며, 자기 자신을 소설 서사의 진행자로 적극 활용한다. 서사 진행자로서의 작가 자신과 더불어 등장하는 구체적인 장소와 그에 대한 묘사는 서사에 일종의 신뢰를 제공한다. 작품의 화자인 ‘나’와 레인코트 입은 사나이(이하 사나이)와의 관계는 독특하다.
참고 자료
S. Freud, “Uncanny." sections 1, 2 (1919, SE 217-245),
박태원, 「失題」, 『동아일보』, 1930. 1. 22일자.
박태원, 「적멸」, 『동아일보』, 1930. 2. 5. ~ 3. 1.
박태원, 「창窓」, 『동아일보』, 1930. 1. 17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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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은. 「식민지적 어둠의 심연: 박태원의「적멸」론」, 한국근대문학연구, 2010
권은, 『경성 모더니즘』, 일조각,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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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 류보선 편, 『구보가 아즉 박태원일 때』, 깊은샘, 2005
박태원, 「표현·묘사·기교-창작여록」, 『구보가 아즉 박태원일 때』, 류보선 편, 깊은샘
박태원, 류보선 외 편, 『한국소설문학대계 19 - 성탄제 外』, 동아출판사
방민호, 「박태원 소설에 나타난 개체성의 인식과 표현」, 구보학보, (2012)
이경훈, 「박태원의 소설에 대한 몇 가지 주석」. 구보학보, 5(), (2010)
정현숙. 「박태원 소설의 내부텍스트성 연구」, 인문과학연구, 27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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