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및시나리오]연극 `날보러와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9.1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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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및시나리오] 강의에서 연극 `날보러와요` 분석을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작가와 감독의 조사부터 연극을 실제로 보고 인터뷰 하며 레폿을 쓴 것이기 떄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날 보러 와요’
1. 희곡이란 무엇인가
2. 연출가「김광림」에 대해서
3. 「날 보러와요」 작품분석
본문내용
2.1 김광림 소개
서울대 불문학과 졸업, 미국 캘리포니아(UCLA) 대학원에서 연극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78년 극단 연우무대 창립멤버로 참여하여 작품활동을 하였으며 1986년부터 1997년까지는 예술 감독을 지냈다. 연출상, 작품상, 대상(북어대가리, 1993), 동아연극상 연출상(수족관, 1989)을 수상했다.
2.2 왜 김광림은 화성연쇄살인사건을 주제로 희곡을 썼을까?
1996년, 극작가이자 연출가인 김광림은 연극 `날 보러 와요`를 통해 리얼리즘의 세계로의 진입을 시도한 듯하다. `날 보러 와요`는 시간과 공간이 모두 구체적인 리얼리즘극에 해당한다. 작가는 결말에 대해 확정적이지 않은 태도를 취하지만 이는 그가 선택한 `화성연쇄살인사건`이라는 소재가 가진 미제사건으로서의 한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작가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작품은 쉽게 결말을 내리기 힘든 소재를 갖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김광림은 왜 이런 아직도 풀리지 않은, 그리고 끔찍한 살인사건을 소재로 삼은 것일까?
김광림은 처음에 화성사건을 통해 `진실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그러나 작업이 진행되면서 극의 주제는 `진실은 있다. 그러나 알기 힘들다.`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처음부터 김광림이 사건 자체가 갖고 있는 대중의 관심과 흥미 때문에 `화성연쇄살인 사건`을 선택했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그는 사건 자체가 갖는 흥미성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극의 요소마다 그는 흥미를 끌 수 있는 장치를 설정해 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면에서 보면 `날 보러 와요`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없는 단순한 수사극으로 보일 수도 있다. 작가가 처음부터 상정한 `진실은 없다.`라는 모호한 주제가 얼마만큼 관객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갔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작가 김광림은 `날 보러 와요`라는 사실적인 추리물을 통해 그것이 갖는 모호한 주제보다는 그 사건에 연루된 각 인간군상을 그리고 그들에게 은폐된 허위의식을 고발하거나 기본적인 인간관계를 그려보고자 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