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복지 실습보고서] 서초 구립 방배유스센타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6.29
최종 저작일
2008.06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사회복지 실습보고서] 서초 구립 방배유스센타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

목차

서초 구립 방배유스센타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

Ⅰ. 기관 구조 분석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소개
2) 기관 설립 동기와 설립 목적
3)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2. 기관의 조직
3. 물리적 환경의 특성
4. 기관 구조의 독특한 면, 기관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Ⅱ. 프로그램 분석

1. 기관의 사업 내용
2. 기관 사업에 대한 평가




Ⅲ. 예산 분석

1. 기관의 예산 내용
2. 기관의 예산 분석




Ⅳ. 실습내용 분석

1. 실습기간 및 일정
2. 실습의 목표
3. 실습내용과 과정
4. 슈퍼비전 내용과 그에 대한 평가
5. 실습기관에 아쉬운 점




Ⅴ. 자기 평가

1. 실습을 통해 얻은 점과 잃은 점
1) 얻은 점
2) 잃은 점
2.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들
3. 관계에 대한 평가
1) 실습지도자와의 관계
2) 실습생과의 관계
3)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4. 실습 경험 후 되고 싶은 사회복지사로서의 나

본문내용

기관 사업에 대한 평가

위의 서초 구립 방배유스센타의 사업내용을 보면 크게 청소년을 위한 사업과 지역주민을 위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방배유스센타는 청소년 기관이지만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센터의 기능도 겸하고 있다. 실제로도 방배유스센타를 가보면 성인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성인대상의 강좌(15여개)가 다양하고 저렴해서 지역주민들이 자주 찾고 있었다. 청소년을 위한 사업은 또 여러 가지로 나뉘는데 상담, 활동 진흥, 문화교육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다. 문화교육은 청소년 및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강좌(37여개), 즉 교육사업이자 수익사업으로 그 수가 굉장히 많은 데 그만큼 수요와 지역 주민들의 소득이 충분히 따라줘서 센타는 비용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계획하고 제공할 수 있어 이것은 방배유스센타의 지역적 위치의 특성에서 비롯한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활동 진흥사업은 청소년들의 자치적 활동을 지원․보조해주는 것으로 방배유스센타 사업의 꽃이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실습생들이 이 활동 진흥사업에 투입되었을 정도로 청소년들의 활동을 보조하는데 많은 인력과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고 있다. 그만큼 청소년들의 센타에서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방배센타는 동아리 활동이 매우 활성화가 되어있다.
비록 그 역사는 짧지만 지역주민의 삶속에 자연스레 녹아있고 지역의 문화진흥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작은 고추지만 매운 역할을 톡톡히 하는 서초구에는 없어서는 안 될 장소라고 생각한다.

Ⅲ. 예산 분석

1. 기관의 예산 내용
방배 유스 센타는 서초구청에서 나오는 지원금과 재단인 ‘청예단(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에서 나오는 지원금, 그리고 많지는 않지만 약간의 후원금으로 운영이 된다. 서초구나 재단에서 지원금이 나온다고는 하지만 이 금액으로는 시설을 운영하기가 매우 힘들다. 따라서 각종 문화 센터 (예를 들면, 성인 요가, 중국어 교실 등)를 지역 주민에게 공급해 약간의 이용료를 받아 모자란 부분을 충당하고 있다. 기관의 성격이 복지관의 성격 보다는 청소년 수련관의 성격을 띠고 있어서 기관으로 직접 전해지는 후원금은 거의 없고, 재단인 청예단으로 후원금이 전해진다.

2. 기관의 예산 분석

세입(100%)세출(100%)서초구청40%운영비10%외부 보조금 (청예단)2%인건비30%자체 수익사업58%사업비60%총 예산규모 : 10억


Ⅳ. 실습내용 분석

1. 실습기간 및 일정

2007년 3월 10일 ~ 2007년 6월 23일 매주 토요일
실습기간은 6월 23일로 끝났지만 맡은 일이 끝나지 않았기에 방학 중 7월 달에 일주일을 더 나가서 일했다.

회내 용담당특강3/10 -오리엔테이션
-개별실습활동 소개 및 선정문화교육팀장 김홍준3/17 -한일 국제교류 행사 준비
-일본참가자 맞이 & 태극기 그리기 보조
-한일 참가자와 레크레이션 활동
-시내탐방준비 문화교육팀장 김홍준위기청소년 지원센터의 필요성(이재구)3/18 -시내탐방(명동, 삼청동)
-한국음식체험(자장면, 한국전통차, 떡)
-조별 탐방일지작성 & 발표문화교육팀장 김홍준3/24 -한일국제교류 행사 때 찍은 사진정리와 영상편집하고 CD만들기
-한일국제교류 평가서 작성 & 소감발표문화교육팀장 김홍준프로그램계획서 쓰는 방법(김홍준)3/31
~4/7 -서울시 조선일보 공동주관 ‘글로버 리더 양성 프로그램’ 준비활동진흥팀장 이진숙청소년자원봉사 프로그램 진행 및 개발(한미나)4/14 - 저가 여행사 조사 (동유럽)
- 동유럽 여행지 소개지 만들기 (동유럽 지도, 동유럽국가별 기본정보, 여행지 정보 등) 활동진흥팀장 이진숙청소년 인권의 현주소는?(이진숙)4/21 - 중간평가활동진흥팀장 이진숙4/28- 동유럽에 가서 할 프로그램 계획
- 동유럽 사전교육 일정 Outline 잡기

참고 자료

없음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복지 실습보고서] 서초 구립 방배유스센타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