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인간
- 최초 등록일
- 2008.06.1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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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와인간-불교의 인간관
목차
서론
본론
-불교의 인간관-
1. 결정론적 해석의 부정
2. 인간은 자유의지적 존재
3. 인간 존재의 본질적 구조
4. 인간 개체의 성립 과정
5. 불교에서의 인간이해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이번 학기의 불교와 인간 수업과정은 불교보다 인간에 더욱 중점을 둔 수업과정이라 생각한다. 인간을 이해한다는 것, 즉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자신의 존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됨으로써 자기가 어떻게 살아 나가야 할지에 대한 것이 결정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즉 ‘내가 어떻게 살아갈 수 있는가?’ 에 대한 해답을 얻어 가는 것이 백 도수 교수님의 강의목표라고 생각한다. 인간이란 존재에 대해서 한가지의 보편 타당한 이해라는 것은 있을 수 없고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불교라는 종교에서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바라보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유익한 일이 될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불교라는 종교에서 인간이란 존재에 대해서 어떻게 인간관을 결정짓고 있는지 또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아 ‘나의 길’ 에 대한 진정한 해답을 얻고자 한다. 전자잡지 월간 좋은인연 불기 2546년 12월호 - 『좋은인연 논단』불교의 인간이해
Ⅴ. 인간 이해, 왜 중요한가? 첫 문장 인용 (전자도서 이므로 쪽수 미기재)
【본론】
불교의 인간관
1. 결정론적 해석의 부정
부처님이 스스로 경험한 종교 사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유신론과 숙명론과 유물론의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유신론은 인간과 세계의 모든 것이 절대적인 창조신의 의지에 의해 창조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데 비해 숙명론과 유물론은 그러한 신의 존재를 거부한다. 신보다는 숙명적인 원리에 따라 인간의 삶과 세계의 전개 등이 지배되고 좌우된다고 주장하는 것이 숙명론이다. 그리고 유물론은 그러한 숙명적 원리도 받아들이지 않고 인간과 우주의 모든 것은 오직 물질의 우발적인 결합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처럼 당시의 세 가지 종교 사상은 서로가 서로를 용납하지 못하면서 격렬하게 대립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세 가지 종교 사상들은 한 가지 점에서 대단히 일치하고 있음을 부처님은 발견하셨다.
참고 자료
1. 대한불교 조계종 포교 연구실 - 『불교 교리강좌』4장불교의 근본교리 1절 인간관
2. 전자잡지 월간 좋은인연 불기 2546년 12월호 - 『좋은인연 논단』불교의 인간이해
3. http://kr.blog.yahoo.com/gaia_jh/1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