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막스에른스트, 호안미로, 살바도르 달리등)
- 최초 등록일
- 2008.06.15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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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림과 자료과 알차게 되어 있습니다. 각 작가별 표현기법등 다양하게 알차게 모아놨습니다.
참고로 주제 선정의 동기도 있습니다.
목차
◇초현실주의 [Sur-realism]
Ⅰ. 현대미술의 개념과 시작
Ⅱ. 초현실주의의 정의
Ⅲ. 초현실주의의 의의와 방법론
Ⅳ. 초현실주의의 특성과 영향
ⅰ) 초현실주의 회화 표현기법
ⅱ) 초현실주의의 작가
Ⅴ. 주제 선정 동기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미술의 개념과 시작
회화에서는 그 공간적 요소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는데 물리적으로 볼 때는 회화는 눈에 뜨일 정도로 두텁게 물감을 바르지 않는 것이 보통인 2차원적 평면이다. 화가가 물감을 두텁게 바르는 임파스토 기법으로 제작하지 않는 한 전통적으로 회화는 도드라지는 양감이 없으며 화면에서 깊이의 암시는 여러 가지 기술적 수단들에 의해 창출된 환영일 뿐이다. 화가가 빈 공간에 선을 그려 3차원적인 환영을 자아내게 되는데 그러한 깊이의 환영은 색면들을 겹치거나 병치시키는 방법으로 또는 각 색채들이 지닌 상이한 시각적 효과 및 명도와 채도를 이용함으로써 더욱 강조된다. 이러한 방법은 선 원근법과 대기 원근법이라고 하며 이러한 원근법들은 고대로부터 사용되어 왔기는 하였지만 르네상스에 와서 자연의 모방, 즉 감상자에게 물감으로 뒤덮인 화면이 아니라 사람, 정물, 풍경을 실제로 보고 있는 것처럼 만드는 환영적 시각으로서 회화를 창조하기 위한 수단이 되었다. 초기 현대 미술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은 바로 이러한 태도와 수단인 원근법을 포기하였다는 점이다. 결국 회화나 조각에서는 어떠한 것에 대한 모방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실재가 되는 것이다.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야수파, 큐비즘 화가들이 시도했던 선구적인 실험을 끝으로 더 이상의 논리적 진전은 없었다. 자연으로의 복귀는 끊임없이 요구되고 현대 미술을 개척한 이들의 노력으로 현대 미술가들의 시각, 그리고 어느 정도의 일반인의 시각까지도 변화시켰다.
현대미술의 시작 시기는 대략 1863년으로 마네의 [풀밭 위의 식사]가 출품된 낙선전이 열렸던 때이라고 하기도 하며, 신고전주의 운동이 유럽과 미국에서 지배적으로 위치하던 1784년이라고 하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그 나름의 의의를 지니고 있는 반면 완전히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고는 할 수 없다. 현대 미술은 100여 년에 걸쳐 점진적인 변화를 통하여 이루어 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 신현숙, 『초현실주의』, 동아출판사, 1992.
2. 오생근,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6.
3. E.H.곰브리치 『서양 미술사』, 예경,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