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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의 다원주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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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6.04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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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톨릭의 다원주의의 개념과 가톨릭의 입장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다원론의 개념규정
2. 종교 다원주의적 입장의 학문적 배경
(1) 비교 종교학적인 입장
(2) 종교 상대주의
(3) 자유 민주주의적 요청
3. 실재이해의 다원론적 근거
4. 타종교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입장
5. 가톨릭의 종교 다원주의에 대한 입장

본문내용

1. 다원론의 개념규정
다원론은 철학적으로 인간을 포함하는 모든 실재가 하나의 유일원리로부터 도출되지 않고, 서로 근거가 될 수 없는 여러 층의 존재근거로부터 생겨났다고 파악하는 입장이다. 다원론은 사람이나 사물 등 세계 안에서 존재하는 실재들 사이에 실제적인 다수성이 있음을 말할 뿐아니라, 이 모든 실재를 포괄하는 상위질서의 단일 원리를 배제하면서 근본적으로 질적 상위성을 지니는 다수의 차원들과 질서들이 있다는 것을 주창한다. 이를테면, 다원론은 세계 안에서 존재하는 실재들을 설명하기 위해 다수의 본질을 수용한다.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자 윌리암 제임스는 세계 안에서 사람이나 사물들을 통하여 예기치 않게 발생하는 참신함과 기회를 실질적으로 부정하는 관념주의적 일원론을 배격하면서 철학적 다원론을 주창하였다. 그는 일원론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세계가 하나의 원리로부터 설명된다고 보지 않고 서로 상관없는 수많은 독자적 영역들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제임스에게 있어 세계는 하나의 세계가 아니라 다수의 세계이다. 실재 세계 안에서 무한한 양의 제약적인 사실과 관계, 그리고 체계들이 지속적으로 유동적인 상태에 처해 있으며, 항시 새로운 관계와 구조들이 형성되고 있는데, 이들을 인식하는 데 확정된 범주와 기준들이란 존재하지 않고 단지 전망적 정향점들만이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유동상태에 머물고 있는 세계 안에서 인간은 자신의 의지와 능력들을 본연의 의미에서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게 되어 인간의 진정한 자유가 들어설 공간이 펼쳐진다는 것이다.
현실 세계가 무생물과 식물 및 동물 등 다종다양한 수다한 실재들로 구성되어 있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고생물학, 고고학, 천문학 인류학, 역사학, 물리학과 화학등 제과학의 경이적 발달에 의거 우주와 세계의 역사가 지난 세기까지 알려진 기간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장구하다는 사실을 인류가 인지하게 되면서 우주와 세계 안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하나의 유일한 원천으로부터 유래한다고 주장하기 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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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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