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식무용의무대화
- 최초 등록일
- 2008.05.2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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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의식무용 바라춤, 나비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불교의식무용 중 바라춤과 나비춤은 굉장히 아름다운 춤이다. 바라춤과 나비춤을 출 때에는 섬세하고 우아하게 추어야 하며 조화로운 곡선의 우아하고 단아한 모습을 나타내야 한다고 한다. 또한 정중하게 추어야 하는데 유동적인 흐름으로 일관되며 흐르는 듯 한 춤동작으로 이어지다가 모여서 맺어지는 조화로운 미도 이루어야한다.
이 춤을 추는 자세는 공경하는 마음과 안정된 마음. 자비스러운 마음과 해탈하며 정진하려는 자세, 진흙 속에 핀 연꽃 같은 순결함 등을 가지고 춤을 추어야 한다.
춤 동작들은 상징성을 품고 있는 의미 있는 동작의 요소들로 결합되어있는데 전진하다가 뒤를 돌아보는 동작은 ‘귀의’를 뜻하며 원을 그리고 도는 동작은 ‘원만’, 손을 모았다 쳐는 동작은 부처님에 대한 ‘자비’ 몸을 굽혔다 펴는 동작은 부처님께 ‘귀의’ 하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법음의 5가지 요소인 정직, 화아, 청철, 심안 원문을 춤에 작용하여야 한다. 정직은 몸의 움직임을 정확하고 바르게 하라는 것이며 화아는 곱고 부드럽게 춤을 추라는 의미이고 청철은 군더더기 없이 몸짓을 간결하게 하라는 뜻이고 심안은 뱃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호흡을 따르라는 것이고 원문은 먼 곳에서도 신심이 우러나도록 춤을 추라는 것이다.
이처럼 불교 의식 무용인 바라춤과 나비춤에는 춤속에 흐르는 정신적으로나 눈에 보이는 형식적으로도 굉장히 철저하고 고도화된 의미가 담겨있으며 예술적 가치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한국의불교무용" 김능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