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옥 작가론
- 최초 등록일
- 2008.05.2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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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과 작가론 과제였습니다.
드라마 작가인 인정옥작가에 대한 전체적인 작가론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본격적
1. 인정옥?
2. 작품 들여다보기
(1) 속속들이 파헤치기
1) 네멋대로해라
2) 아일랜드
(2) 공통점 찾아보기
- 마치는 말
본문내용
영상물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 현대에는 누구나 영상물을 쉽게 접하고 그 속에서 생활하고 그를 통해 동감하고 호흡한다.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드라마와 영화에 대한 집중도가 커지고 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몇 수십 편의 드라마가 방영되고 종영되고 몇 수십 개의 영화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는 시대이다. 때문에 이와 관련된 산업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고 배우의 몸 값 뿐만 아니라 작가의 몸 값, 네임벨류도 높아만 가는 시대이다. 이러한 작가 중에는 김수현, 노희경 등이 그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들의 뒤를 잇는 작가를 뽑으라면 단연 인정옥이 독보적일 것이다.
요즘 `색깔 있는 작품`을 쓰는 젊은 작가들, 특히 `아일랜드`의 인정옥 작가 같은 후배들의 작품을 높이 평가한다.
-김정수 작가 2004년 헤럴드경제 인터뷰 중
“인정옥 작가의 ‘네 멋대로 해라’도 좋았고
- 김수현 작가 2004년 세계일보 인터뷰 중
“인정옥 드라마는 인정옥이, 노희경 드라마는 노희경이 떠오르지 않아요?”
- 김수현 작가 2004년 한국일보 인터뷰 중
인정옥 작가는 아직 많은 작품을 내지 않은 작가이다. 작가로서 드라마 3편, 영화 2편에 불과하다. (물론 <해바라기>나 <테마게임>등도 있지만 이것은 공동 집필이라는 점에서 제외시키기로 하자.) 그러나 그 적은 작품들 속에서도 충분히 자신만의 색을 내고 있는 작가이다. 위의 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작가로서 명성을 충분히 얻은 김정수 작가와 특히나 깐깐하기로 유명한 김수현 작가도 인정할 만큼 작가로서 특유의 색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는 그 적은 작품들 속에서도 많은 고정 팬을 얻어냈을 뿐만 아니라 작품들 속에서 다양한 문제적 시각들도 나타나고 있다. 때문에 비록 적은 작품 수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세계가 확고한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 그녀는 아직은 작가론을 이야기하기에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다른 작가들에 비해서 작품 수도 그리 많지 않고 그녀에 대한 연구도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분명 인정옥 작가에 대한 연구는 필요할 것이고 그녀는 작가론으로서의 조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때문에 작가론을 논할 작가로서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인작가의 작가론을 기술할 것이다. 이러한 속에서 인정옥이라는 작가를 제대로 훑어 볼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며 인정옥 작가론을 시작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드라마를 쓰다.
인정옥 작가 카페, 블로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