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와 변증 제 9장 세계관의 충돌
- 최초 등록일
- 2008.05.07
- 최종 저작일
- 2008.05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관의 충돌
목차
◎ 과학주의 (科學主義)
◎ 진화론 (進化論)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 종교 다원주의 (宗敎 多元主義)
1. 타종교(他宗敎)
2. 종교 다원주의(宗敎 多元主義)
본문내용
이러한 종교 다원주의 문제는 합리성과 비합리성 문제와 연결된다. 다원주의는 그 성질상 특수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변치 않는 어떤 내재적 실체를 인정하지 않는다. 항상 유동적이고 상대적임을 주장하는 것이다. 여러 종교들이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유지해야 하고 또한 각 종교들에게 어떤 규점이나 기준을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어떻게 여러 종교들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 각자 특수성만 가지고 있고 서로 상관이 없다고 하면 종교 다원주의는 불가능하게 된다. 종교 다원주의라는 것 자체가 여러 종교들의 연결고리를 전제하는 것이다. 즉 종교 다원성이란 보편적 개념으로 여러 특수적 종교들을 서로 관련시키고 있다. 다원성은 특수성에 속하지 않은 어떤 보편적 개념이다. 이 보편성은 합리성에 속한 것이다. 각 종교의 유동적이고 특수적인 비합리성을 내세우면서 합리성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종교 다원주의의 허구성과 자가당착적 모습이다. 결론적으로 누구의 보편성 혹은 다원주의를 위한 궁극적 실재가 맞는 것인가? 결국 순수한 열림이란 없고 다들 내 생각이 옳다는 종교적 신념들만 남게 된다. 모든 종교가 다 옳을 수는 없다. 또한 다원주의 자체가 옳다고 근거 없이 말할 수도 없다. 결국 다원주의는 무의미한 상대주의에 빠지든가 아니면 각자가 절대적 진리를 주장함으로 어떤 반립적 상황으로 귀결되게 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