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조이스 - 젊은 예술가의 초상
- 최초 등록일
- 2008.04.2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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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임스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
목차
1. 구조
2. 자아의 정립
3. Contempt(권위의 추락)
4. Dream
5. Practice
6. Dashed by reality
7. Another practice
8. 그의 예술관
본문내용
아버지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위치를 부여받고, 이상적이고 정의로운 것으로 생각했던 사회속에서 살아가려 했던 스티븐은 결국 이제껏 의지해 왔던 권위들의 비이상적이고 불합리한 모습을 알게 되고, 결국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그물과 같은 사회에서 탈피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이전의 권위체계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예술가로서의 자신을 정립하려는 시도가 앞으로 계속해서 나타나게 된다.
1. 구조
Contempt of reality → The pattern of dream → To put into practice →Dashed by reality
스티븐의 이름에서 연상할 수 있듯이 그는 미궁을 떠나 비상하는 Daedalus처럼 자신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을 통해 갑갑하고 옥죄는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여러 번 하게 된다. 성공적으로 보여진 그의 이러한 시도들은 하지만 조금만 더 지나서 보면 좌절되게 되는데, 이는 스티븐이 자신과 동일시하게 되는 이카루스의 추락에서 보이는 것처럼 어찌 보면 숙명과도 같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작품의 언어에서도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일례로 1장에서 희망적이고 용감한 언어로 끝난 것과는 달리 2장은 uncle Charles의 무겁고 고풍스러운 언어로 시작이 되는데, 이러한 언어의 사용이 이카루스(스티븐)의 비상과 추락이라는 이미지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2. 자아의 정립
-Daedalus
-몬테크리스토 백작
스티븐이 자신과 동일시하는 두 인물은 모두 외딴 섬에 갇혀있는 감금된 이미지로 나타난다. 이들의 이러한 모습은 가정, 학교, 종교적인 윤리 의식 등의 감옥에 갇혀 있는 스티븐의 모습과 동일하다. 스티븐은 이들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자신도 이들처럼 감금 상태에서 벗어나 자신감 넘치는 멋진 모습으로 복수하고 자유롭게 비상하고 싶어 하는 예술가적인 자아를 정립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