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4.13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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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학의 정치사상에 대하여
목차
제1절 민족과 민족주의
1. 민족의 의미
2. 민족주의의 의미
제2절 문화 민족주의론
제3절 한국 민족주의의 사상적 배경
1. 한국 전통 사상 재인식
2. 개국: 단군 사상
3. 삼국시대: 원효 사상
4. 고려시대:지눌의 불교 사상
5. 조선시대: 성리학 사상
6. 실학사상
제3장 동학의 정치사상
제1절 동학사상의 형성 과정
제2절 동학의 기본 사상
1.시천주 사상
2.지기至氣의 철학
3. 개벽사상
제3절 동학의 정치사상
1.민주주의적 요소
2.공동체주의
제4절 동학과 민족주의 정치사상
1.동학의 민족 운동과 민족주의
2.동학의 민족주의적 실천
3.동학의 민족주의적 성격
제5장 청우당의 해방 후 민족 통일 운동
제1절 해방 정국과 천도교 청우당의 부활
제2절 민전 참여와 임시정부 수립 운동
제3절 단정 수립 반대 운동과 청우당의 해체
제6장 천도교 청우당의 정치사상
제1절 청우당 정치사상의 토대
제3절 해방 후 청우당의 정치 이념
본문내용
민족주의 이념이 독자적 사상 체계를 갖추고 인간 집단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역사의 전면에 등장한 것은 근대 자본주의적 생산 구조의 발달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자본주의는 이전의 생산 양식과는 달리 자본의 자기 운동 법칙에 따라 자기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타민족과의 접촉을 가지며 민족간의 모순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그것은 서구에서 근대 국가라는 단위 속의 국민이라는 성원과 관련되는 용어로서 보다 명확하고 한정적 의미를 가진 민족주의였다.
제1절 민족과 민족주의
1. 민족의 의미
오늘날 서구에서는 민족주의적 주장이 크게 퇴색되고 있다. 그리고 유럽연합처럼 초민족적인 지역 집단 안에서 민족간에 서로 협조하려는 경향이 급속도로 진전되고 있다.
민족의 본질이란 그것이 없으면 민족 그 자체가 성립하지 못하는 그런 기본적인 형성 요소를 말한다. 이것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다른 견해가 있으나 주로 객관설, 주관설, 절충설의 세 가지로 구분되고 있다.
객관설은 민족의 본질을 혈연,지연,언어,종교,정치,경제,역사적 운명과 같은 객관적 요소에서 구하는 학설이다. 객관적 요소 중 어느 하나를 특히 강조하여 민족의 본질적 요소로 삼는 경우와, 복수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되 그 가운데 하나 혹은 몇 개에 치중하여 민족의 본질을 설명하는 학설로 양분된다. 주관설은 민족이 민족정신, 민족의식, 민족 감정 같은 주관적, 심리적 요소에 의해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주관설은 이미 객관적 요소들의 존재를 전제로 한 주장이다. 절충설은 위의 양설을 결합, 절충한 것으로 민족의 본질은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의 불가분의 관련 속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는 설이다. 즉, 민족은 객관적 요소들이 기초가 되어 그 위에 성립하는 주관적 요소 안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절충설이 민족의 본질을 설명하는 통설이라고 할 수 있다.
민족은 분명 역사의 소산이자 역사의 추진력이었고 민족주의 정치사상의 바탕이다.
민족주의의 등장 및 확대와 더불어 민족의 의미도 점차 명료해지고 있다. 즉, 민족주의가 전 세계적 현상이 되면서 민족의 중요성도 점증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