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음악, 건축 양식, 문학, 미술, 의학에 담겨 있는 선불교적 요소로 알아보는 선(禪) 사상의 다양한 변용

*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1.11
최종 저작일
2007.06
35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서울대 선과종교수행 기말 리포트 입니다. 선 사상에 대해서 조사했구요. 선사상의 기본적 배경에서 시작해서 응용. 특히 다양한 분야로의 변용에 대해서 연구했구요. 자료를 여기저기서 모으긴 했지만, 나름대로 재구성 했고, 의견을 많이 적었습니다. 40페이지 정도 분량이구요. 특히 다양한 예시와 구체적 자료로 뒷받침을 해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종교 관련 수업이나 종교학 개론 등의 리포트로 적당할 듯 싶구요 ^^

목차

I. 서론
II. 본론
0. 선(禪)의 기본 개념 정리
0.1. 선(禪)의 뜻과 전래
0.2. 선(禪) 사상
1. 음악에 나타나는 선불교적 요소
1.1. John Cage의 <4분 33초>에 나타난 선
2. 건축 양식에서 나타나는 선불교적 요소
2.1. Zen Style의 기본 개념
2.2. 퓨전 일식 레스토랑 <La Sendai>으로 보는 Zen Style의 예
2.3. Zen Style에 담겨 있는 禪 사상과 Zen에 대한 비판
3. 문학에서 나타나는 선불교적 요소
3.1. 소설 속 주인공이 겪고 있는 갈등 상황
3.1.1 학교에서의 갈등
3.1.2 사회에서의 갈등
3.2. 선 사상을 통한 갈등의 극복 과정
3.2.1 갈등에 대한 저항
3.2.2 갈등에 대한 저항
4. 미술에 나타나는 선불교적 요소
4.1. 선과 중국 회화
4.2. 선과 한국 회화
4.3. 선과 일본 회화
5. 의학에서 나타나는 선불교적 요소
5.1 선(禪)과 게슈탈트 치료
5.2 선(禪)이 게슈탈트 치료에 준 영향
5.3 선(禪)과 게슈탈트 치료의 관계성
5.4 게슈탈트 치료에 내재되어 있는 선(禪)적 요소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학에 입학했던 2000년 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Zen”이란 단어를 뉴스, 신문, 잡지와 같은 대중매체에서 많이 접할 수 있었다. 처음엔 “Zen이 뭐지?” 하는 생각으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Zen이란 다름아닌 선(禪), 고등학교 국사 시간에 배웠던 보조국사 지눌의 선종을 영어로 발음한 것이었다. 당시 일본이 Zen이라는 양식 혹은 사조를 패션, 건축 양식 등에 접목시키며 동양의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을 마치 일본의 고유한 것인 것 마냥 서양에 상품화해서 팔고 있었다. 물론 전통적으로 일본은 선불교가 발달한 나라이긴 하지만 배가 아파서인지 기분이 좀 나빴었다. 그런 반면 우리 나라의 고유 음식인 김치마저도 일본의 고유 음식인 것처럼 서양에 수출하는 상업화 기술에 대해서는 부러움을 금치 못했다.

Zen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고, 혹시 또 다른 분야에 선불교적 요소가 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궁금해졌다. 고대 인도에서 그 근원을 찾는 선불교가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면서 수많은 변화를 거치고, 특정 지역에 수용되는 과정에서 많은 변용과 적응이 이루어졌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평소에 가졌던 생각들을 정리해보고 선의 기본서와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종교 이외의 분야에서 선불교적 요소가 들어있는 것들을 찾아갈 수 있었다. 가깝게는 조금 전에 언급했던 건축, 패션, 음악 등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었고, 또한 중국의 문학과 미술에서도 선불교적 요소를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선불교를 모태로 해서 한국의 골굴사에서 창안한 선무도, 선요가, 선체조와 같이 생활 양식에서도 찾을 수 있었고, 더 나아가서 의학에 접목된 선불교적 요소까지도 찾을 수 있었다.

어떻게 해서 선이란 것이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퍼져 있고, 혹은 반대로 그러한 특정 분야에서 왜 선불교적 요소를 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이 리포트의 최종 목표이다. 서양 물질 문명의 발전이 한계에 이르렀을 때, 그 해결 방법을 동양의 정신 사상에서 찾으려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은 바 있다. 유학, 성리학과 같은 동양의 사상 중에서 서양인에게 부담 없이 편한 매력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사상이 불교 중에서도 선불교였던 것 같다. 비슷한 개념으로 선불교적 요소를 특정 분야에 집어넣음으로써 기존 분야를 약간은 새롭고 신비하게, 혹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게 된 것 같다. 선불교의 어떤 특징과 장점이 다른 분야로의 변용을 가능하게 했는지 여러 분야에서의 다양한 사례와 경험을 통해서 알아보고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圭奉宗密, 선의 근원, 김무득 주석, 우리출판사, 1995.
2. Daisetz T. Suzuki, Studies in Zen, New York: Grove Press, 1955.
3. E. 콘즈, 한글세대를 위한 불교, 한형조 역, 세계사, 1990.
4. Salinger, Jerome David, The Catcher in the Rye, Little Brwon Books, 1991.
5. Bernice and Sanford Goldstein, “Zen and Salinger” Modern Fiction Studies 12. 1966.
6. 하연래, Jerome David Salinger 작품에 나타난 불교사상, 경북대학교 대학원, 1998.
7. 첸 잉떠, 동서미술 표현 상에서의 선종의 역할과 작용, 미술평단 제 23호, 1991.
8. 이소선, 한국 선종화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88.
9. 두송백, 선과 시, 민족사, 2000.
10. 길호철, 선사상과 수묵화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1. 이리야 요시다카, 선과 문학, 장경각, 1993.
12. 김영재, 불교미술을 보는 눈, 사계절, 2001.
13. 김현창, 세계문학 속의 동양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14. William Fetterman, John Cage`s theatre pieces: Notations and performances.
15. 임석재,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뉴욕5 건축과 공간운동, 시공사, 1999.
16. 데이비드 배츨러, 미니멀리즘, 열화당, 2003.
17. 한정현, 젠 스타일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건국대 석사학위논문, 2001.
18. 김용정 역, 선과 정신분석, 서울: 원음사, 1992.
19. 노안영 역, 펄스의 게슈탈트적 자기 치료, 서울: 학지사, 1996.
20. 정방자, 정신 역동적 상담, 서울: 학지사, 1998,
*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음악, 건축 양식, 문학, 미술, 의학에 담겨 있는 선불교적 요소로 알아보는 선(禪) 사상의 다양한 변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