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원리
- 최초 등록일
- 2007.12.24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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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원리
체육의 발전
목차
Ⅰ.우리나라의 체육
(1)부족국가 시대의 체육
(2)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의 체육
(3)고려시대의 체육
(4)조선시대의 체육(갑오경장 이전의 체육)
(5)갑오경장 이후의 체육
(6)광복 이후의 체육
Ⅱ. 원시시대의 체육
Ⅲ. 고대의 체육
(1)호머(Homer)시대 체육
(2)아테네 체육
(3)스파르타 체육
(4) 고대 올림피아 경기
(5)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신체에 대한 관점
(6)아리스토텔레스
(7)로마의 체육
(8)로마시대의 철학적 인식
(9)로마 철학자 키케로
(10)로마 철학자 안티오쿠스
Ⅳ. 중세의 체육
(1)중세의 철학 기독교와 그리스 철학
(2)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한 육체와 육체 건강상태
(3)모세와 성 보나벤투라
(4)기사의 체육
(5)중세의 체육철학
Ⅴ. 르네상스 시대의 철학자와 교육자
(1)페트루스 펄루스 베르게리우스
(2)비토리노 다 펠트레
(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Ⅵ. 과학의 시대와 계몽기
Ⅶ.신체에 관한 철학적 견해와 체육교육의 발달
Ⅷ. 근대의 체육
(1)독일의 체육
(2)스웨덴의 체육
(3)덴마크의 체육
Ⅸ. 현대의 체육
(1)영국의 체육
(2)미국의 체육
(3)중국의 체육
본문내용
Ⅰ. 우리나라의 체육
우리나라 체육의 발전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면 고대 부족국가시대의 체육은 원시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신체적 활동이 위주가 되었으며 종족보존을 위한 전투적 활동이 그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러서는 인접국가 간의 패권 쟁탈로 말미암아 국방을 위한 무예가 발달하였으며 대륙문화권에서 전래한 유희적 활동이 행하여지기 시작하였다. 고려시대에는 지방 이민족과의 관계로 국방적 무예활동과 무술을 위한 훈련이 체계화하여 발전하였고 유희활동에 있어서도 상류계급에서의 유희활동과 서민계급에서의 유희활동은 양상을 달리하고 있다. 또 불교의 도입으로 여러 가지 문화적 영향을 받기로 하였다.
조선시대는 유교의 영향으로 문양정치 내지는 문족부비의 사상이 팽배하였다. 따라서 국방을 위한 소극적 무술을 연마하였는데 그쳤고 강병건민을 위한 무예는 이렇다 할 발전을 모지 못하였다.
유희적 활동은 상류계층의 유희가 서민층에도 이전되었다는 데 특색을 찾아 볼수 있다. 또한 갑오경장 이전과 갑오경장 이후의 체육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 갑오경장 이전의 체육이 봉건제도의 체제로 무사들의 훈련을 위한 수단으로서 이루어진 반면 갑오경장 이후의 체육은 구미와 일본 등지로부터 소재된 교육사상을 배경으로 하여 체조, 유희, 교련 등을 내용으로 한 새로운 체육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의 체육은 갑오경장을 기점으로 하여 무사중심의 체육으로부터 민중본위의 체육으로 발돋움하였다고 할 수 있다.
(1) 부족국가시대의 체육
부족사회는 의, 식, 주 등의 해결을 위하여 생활환경과 조건이 좋은 곳을 찾아서 농경과 수렵생활을 영위하였고, 자아방위를 위하여 강인한 체력이 필요하였음은 동서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비슷하였다. 부족사회 형성의 가장 중요한 요인의 하나가 농경생활로서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얻고, 때로는 종족과 싸우면서 생존하게 되므로 자연히 강건한 신체 즉, 투쟁 또는 방위무술로서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