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원리 및 체육사
- 최초 등록일
- 2015.02.03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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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체육원리
제2장 스포츠 철학
제3장 근대 이전 세계 체육사
제4장 근•현대 세계체육사
제5장 한국 체육사
본문내용
Ⅰ. 체육 원론
1. 체육의 개념
1) 전통적 개념
생존이라는 본능적 목표를 위해서 자기 자신의 순수한 운동 욕구와는 관계없이 의무와 책임, 또는 강요에 의하여 실시된 본능적인 신체활동
2) 새로운 개념
자기 자신의 개인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그에 맞게 계획하고 실천하는 폭넓은 신체운동을 총칭
2. 스포츠의 진화
1) 놀이
① 놀이는 게임과 스포츠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본능적 활동으로서 단순하고 수준이 낮고, 원초적이며 발달되지 못한 특징을 지닌다.
② 놀이는 기본적으로 일상에서 벗어나서(허구성) 즐거움을 추구하는(쾌락성) 자유로운 활동(자유성)이다.
③ 놀이의 요소(까이오와)
‣ 아곤(agon) : 신체적(스피드, 힘, 기술) 경제성, 스포츠.
‣ 아레아(area) : 확률에 의한 경쟁, 카드 게임 등.
‣ 미미크리(mimicri) : 모방성, 다른 인격으로 변화, 연극 등.
‣ 이링크스(irinx):어지러움, 정상적인 지각 상태를 파괴, 청룡열차 등.
2) 게임
① 게임은 놀이와 스포츠의 중간 단계의 활동으로 놀이가 일정부분 발전한 형태로 조직화되고 역할 분화가 이루어진 놀이라 할 수 있다.
② 일정한 규칙 하에서(규칙성) 신체기능, 전술, 확률 등의 요소로 경쟁을 실시(경쟁성)하는 단계로서 경쟁적인 놀이라 할 수 있다.
3) 스포츠
① 게임이 한 단계 발전한 형태로서 규칙, 조직, 제도, 경쟁의 측면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있으며, 다양한 신체 기능의 활용이 강조된다.
② 한편 동일한 범주의 활동이 다른 조건하에서 달리 해석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4) 레크리에이션 : 여가의 하위 범주에 속하는 활동으로 개인이나 단체가 활동하는 그 자체에 목적을 갖고 자유롭게 즐기는 활동.
5) 체육 : 신체 활동을 수단으로 하는 교육 활동.
6). 스포츠의 특성
(1) 놀이에서 파생된 특성
① 허구성
‣ 스포츠에서 개인 간 또는 국가 간의 승패는 우리 일상과는 직접적 연관이 없는 허구적인 성향이 있다.
‣ 이는 마치 소설이 현실성에 의거하고 있지만, 작가의 상상에 의한 허구적인 산물이라는 사실과 매우 유사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