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인간소외와 비인간화
- 최초 등록일
- 2007.12.12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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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 사회로의 성숙 과정에서 이러한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강구함으로써 낙관적인 정보 사회를 실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정보화 사회의 부정적 측면
3. 인간소외/비인간화
4. 구체적 사례
인터넷중독
게임중독
음란물
정보격차
정보불평등
5. 결론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이유
-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언제든지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정보화 사회로 진입해갈수록 그만큼 시간의 여유가 늘어나게 되었다. 그리고 정보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독창적인 정보로 이윤을 얻을 수도 있고 가장 큰 장점은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은 실시간으로 정보가 제공되며 이를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무료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정보를 신속히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인터넷에는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즉, 환경, 문화, 여가선용, 각종 상담 등의 내용이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공이 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정보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문제들을 보여주고 있다. 초등학생부터 일반 성인에 이르기까지 연령대를 뛰어넘는 게임이나 인터넷 중독사례, 타인의 신상정보를 마치 상품처럼 거래하는 범죄사례 등 심심치 않게 뉴스에서 접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정보 사회의 전망은 그리 낙관적이지 못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정보 사회의 가장자리에 들어섰고 계속해서 그 중심을 향해 가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로의 성숙 과정에서 이러한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강구함으로써 낙관적인 정보 사회를 실현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Ⅱ. 정보화 사회의 부정적 측면
- 정보화 사회가 되면 고도로 발달된 정보 기술을 통해 비인간화, 계층간 격차, 고용 부족 등 산업사회의 여러 문제점들이 해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다. 물론 이런 전망이 틀린 것은 아니다. 그동안 그 해결책을 몰랐던 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이 정보화로 인해 문제해결의 실타래를 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상징되는 정보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문제들을 보여주고 있다. 동전의 양면처럼 정보통신 문화 역시 여러 가지 부작용을 수반한
참고 자료
- http://myhome.hanafos.com/~aesops52/main02.htm(바른생활 인터넷)
- www. gamemeca.com(게임메카)
- www.postech.ac.kr/k/univ/president/html/speeches/20040820.html#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