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의 발생과 그의 한계(혈의 누)

*윤*
최초 등록일
2007.12.11
최종 저작일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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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인직의 소설 혈의 누를 통해 신소설의 발생과 한계점을 알아보자.

목차

(1) 신소설 발생
(2) 혈의 누를 통한 신소설의 한계

본문내용

신소설의 발생배경

1.개화사상 : 당시 서구문명 유입에 따른 우리의 전통적 규범체계를 근대화 하고 산업과 경제의 근대화를 실현하려는 사상인 개화사상이 당시 개화파들을 통해 성행하고 있었음

2.근대적 인쇄술 도입 : 최신 인쇄술의 도입으로 책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짐. 이를 경제적으로 봤을때 시장의 성립이라고 할 수 있음

3. 신문의 발행 : 신문의 발행으로 문필업자가 등장. 또한 자주 찍어낸다는 신문의 특징으로 생산자인 문필업자가 독자라는 시장에 접근성이 더욱 용이해짐

4. 한글운동의 확산 : 누구나 책을 읽을 수 있게 됨으로써 국민들의 의신수진이 높아지고 근대화가 됨

이러한 배경 속에서 신소설이 탄생하였으며 이러한 신소설은 고대 소설에서 현대소설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그 과도기적인 성격을 이인직의 혈의 누로 통해서 알아보자.

혈의 누를 신소설적인 입장에서 접근해 보면

1. 주인공의 특성이 변함 : 과거에는 재자가인(才者嘉人) 즉 엄청난 능력의 소유자 이거나 아니면 뛰어난 용모를 가진 주인공이 대부분이었다. 예를 들면 홍길동 전의 홍길동의 경우 엄청난 도술의 소유자인 동시에 비상한 머리의 소유자 또한 많은 수의 활빈당 부하들을 거느리는 통솔력 그리고 종래에 와서는 나라를 건국하는 창조력까지 한마디로 초인적인 주인공이다. 하지만 혈의 누의 옥련의 경우에는 머리는 좋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이다.
2. 시간의 흐름이 역전적 으로 배치, 이야기를 이끄는 인물이 여러명
전 시대의 소설은 백이면 백 모두 시간의 흐름에 따라 또한 주인공의 행적에 따라 서술되어 있다. 하지만 혈의 누에서는 처음 평양에서의 장면처럼 서로 다른 인물이 시간의 역전을 시키면서 사건을 서술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읽는 독자로 하여금 깊은 몰입도와 이해도를 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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