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리텍사스 분석(인물, 사운드, 영상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12.09
- 최종 저작일
- 2006.09
- 1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500원
소개글
독일의 빔 벤더스 감독의 파리텍사스에 관한 분석의 파워포인트.
목차
1. 영화소개
- 모티브, 감독, 주인공, 줄거리
2. 인물분석
- 트레비스, 월터, 제인, 앤, 헌터
3. 사운드
4. 영상
5. 결론
본문내용
2. 인물분석
◎ 트레비스 : 자아를 찾아 헤매다 동생으로 인해 집으로 돌아와 자신에 의하여 헤어지게 된모자를 만나게 해주고 다시 자아를 찾아 떠남.
◎ 제인 : 젊고 아름답지만 남편의 과도한 사랑에 떠나게 되나 남편과 자식을 그리워함.
◎ 월터 : 성격이 급하고, 형제애가 강하다.
◎ 앤 : 헌터를 친자식처럼 아끼고 사랑할 줄 아는 따뜻한 여인
◎ 헌터 : 친아버지를 만나게 되어 아버지와 함께 친어머니를 찾아 떠남.
3. 사운드
라이 쿠더는 기타·벤조·만돌린 등의 악기로 영상미학에 음악적 향취를 더해주는 영화음악가.
라이 쿠더의 기타 선율은 황량한 텍사스 사막을 가로지르는 고속도로 구비구비에서부터 피어오른다. 짙고 촉촉한 기타와 만돌린, 벤조의 음색은 가스펠과 포크, 그리고 블루스에 이르기까지 풍요롭게 변주되며, 불모지인 텍사스 사막의 분위기를 자아내고 상처입은 영혼들을 어루만진다. 인트로격인 `Paris, Texas`는 영화를 관통하며 슬픔을 관장하는 주테마이다.
영화 속의 음악에는 대사에서도 영상에서도 발견할 수 없는 무수한 의미들이 녹아있는 것이다.
드러나지 않은 의미를 함축한 숨겨진 내레이션으로, 내러티브와 미장센의 변화와 감동을 풍성하게 부풀려주는 화룡정점으로, 캐릭터라이징을 극대화시켜주는 보이스오버로, 그 다양한 역할들을 감내하며 영상의 이미지를 공기의 파장으로 치환해내고 확장시켜주는 영화음악. 라이쿠더의 `파리 텍사스` OST는 이러한 영화음악의 본연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아주 훌륭한 본성적 텍스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