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제환경에서의 조직설계

*은*
최초 등록일
2007.12.05
최종 저작일
2007.10
2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보통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세계화가 촉진되고 전 세계는 국경 없는 하나의 글로벌 장으로 통합되고 있다. 글로벌화는 과거 국내로 한정되었던 기업의 진출영역을 정치․경제적으로 국경이라는 제약을 넘어 전 세계로 확대시켰다. 이에 따라 기업 경쟁력은 세계 속에서의 경쟁력을 의미하게 되었으며 각 기업은 급변하는 국제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적절한 대응전략을 수립해야만 한다.
한국 글로벌화 지수 작년 29위 →올 35위
글로벌경영컨설팅기업인 AT커니는 미국의 국제관계 권위지 ‘포린 폴리시(Foreign Policy)’와 공동으로 2007년 글로벌화지수(Globalization Index)를 24일 발표했다. 이 지수는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비중이 높은 72개 국가를 대상으로 4영역, 12가지 세부 항목을 조사해 작성됐으며 한국은 지난해 29위에서 올해 35위에 랭크됐다.
조사 결과 아시아국들은 홍콩과 싱가포르ㆍ일본 외에 대부분의 나라들의 순위가 지난해보다 떨어졌다. 한국의 경우 해외 직접투자 정도에서 지난해보다 15위나 하락했으며 인적교류 역시 13계단 떨어졌다.
곽동원 AT커니 파트너는 “최근 순위 하락은 전반적인 글로벌화 추세 속에서 한국의 글로벌화 속도가 다른 국가들보다 느리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 대상 지역으로서의 한국의 매력도 하락 및 인적교류 측면에서의 폐쇄성 등이 글로벌화의 진전에 따라 더욱 명료하게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 경제 2007. 10. 24. 김호정 기자

위의 기사를 보면, 세계적으로 글로벌화는 촉진되고 있는 상황임 에서 한국의 글로벌화 수준은 보통에 머물러 있으며 글로벌화 속도는 느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욱이 2005년에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대한상의보고서 [국내기업의 글로벌화 수준 평가 조사]에 따르면 조직운영 측면 글로벌화 수준은 100점 만점에 평균 78.6점으로 윤리경영(투명성) 부문이 80.5점, 인력관리 76.4점, 노사관계 82.3점, 위기관리능력 78.0점, 자금운용/조달 78.7점으로 나타났으며 의사결정방식은 75.6점에 머물렀다. 이러한 보고는 글로벌화에 따른 조직과 그 조직구조의 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 연구 동기 및 연구 방법

2. 본론

2-1. 기업의 글로벌 확장의 동기

2-2. 국제화 발전 단계 및 조직구조 설계

2-3. 사례분석

1) 유한킴벌리

2) 한국 타이어

3) IBM

3. 결론 : 국제환경과 조직설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론
2-1. 기업의 글로벌 확장의 동기
글로벌화는 지식 사회의 보편화와 함께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림이 되고 있다.1) 이러한 글로벌화에 따른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은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글로벌 확장을 하게 되었으며 이는 세계시장에서 판매는 물론 생산․협력․하청․지역화 등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세계화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보다 구체적인 글로벌 확장의 동기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저렴한 생산비용: 많은 기업들의 초기해외투자의 목적은 자국 내에서 희소하거나 구할 수 없는 원자재와 기타자원을 저렴한 가격으로 획득하는 것이다. 또한, 저렴한 자본비용, 값싼 에너지원, 그리고 낮은 정부규제를 위해서도 많은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근로자 교육, 기술 수준, 노동력, 원자재비용 및 기타 생산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곳으로 모든 설비를 투자하기도 한다.
▲ 규모의 경제: 대량생산의 이익이 기업의 생산설비가 일정한 때 발생하는 규모의 경제를 뜻한다. 산업혁명 이후 기업들은 대량생산을 통해 단위생산비용을 최소화했다. 그러나 국내 시장에서는 현실상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만큼의 점유율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기업은 생존을 위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또한 공급업체로부터의 대량 주문에 따른 할인혜택을 얻을 수 있어 생산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 범위의 경제: 한 기업이 여러 지역, 국가 등의 시장의 수와 다양한 제품, 서비스의 수와 종류에 진출하면 보다 많은 마케팅 파워와 시너지 측면에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범위의 경제를 통해 다양한 지역의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화, 사회, 경제 등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획득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고객의 에 맞는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가질 수 있다.
▲ 소비의 글로벌화: 지구촌 대부분의 산업화된 도시에서 소비자의 기호는 평균화 되고, 소비되는 물품의 국적은 다양하거나 구분이 어려워진다. 이러한 것은 글로벌 소비의 현상은 글로벌 기업의 생산 및 판매 활동의 구체적인 수치를 보면 더 분명해 진다. 코카콜라는 콜라 이외에도 다양한 식/음료 사업을 통해 콜라 시장의 60% 이상, 소프트드링크 시장의 4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전 세계에 1500여 개의 생산 공장을 통한 해외 생산 및 소비의 비중이 전체 매출의 7 0 %를 초과하고 있다. KFC ( Ken tu ck y Fried Chicken)의 전 세계 브랜치의 분포는 올리브 나무를 둘러싼 분쟁 지역에서도 소비 수요의 동질화 현상이 공통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KFC는 현재 미국 내 5천여, 기타의 지역에서 8 0여 나라에, 6천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회교도의 수가 가장 많다고 알려진 인도네시아에 158개의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회교도 4대 성지의 하나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Mecca)에서도 인상 좋은 할아버지가 제공하는 햄버거 가게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소비의 글로벌화는 결과적으로 특정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수요 기반을 확대하여 기업의 시장 범위를 넓게 하고, 생산의 표준화에 기여하면서 글로벌 경제 확대를 가속화시켜 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킨다.

참고 자료

기업의 세계화 ( 문우식, 박명호, 김용구, KDI 연구 보고서, 1995 )
Globalization 확대의 동기와 시사점(김상일, LG 주간경제 2004)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즈니스 채널 – 비즈니스앤
유한킴벌리 공식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유한킴벌리 한스미디어 조동성외 3인
http://blog.naver.com/swanlady0104?Redirect=Log&logNo=60043405581
http://inews.mk.co.kr/CMS/economy/all/bio/bio1/6828277_2957.php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 사례
조직이론과 설계 한경사 김광점외 8인
경영학배움터 Gitman & MacDaniel 공저 생능출판사
글로벌 기업체계를 구축하라(양병철, LG 주간경제 2004)
국제 경영 정용욱 외 3인 문영사
조직행동연구 백기복 창민사
한국 IBM 홈페이지 http://www.ibm.com/kr/
블로터 닷 넷 http://www.bloter.net/ IT수다떨기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2007-10-8[SW, 비즈니스 혁신 플랫폼](글로벌 통합)
『루 거스너의 IBM살리기(1999)』로버트 슬레이터 지음, 도서출판 물푸레
매일경제 http://www.inews.mk.co.kr/ 2007-3-21[뷰포인트] 글로벌 통합기업을 향해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2007-10-26 [경제] 삼성전자는 지금 IBM 접속 중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한국타이어 홈페이지 http://www.hankooktire.com
연합뉴스 : 한국타이어 구주본부 사장에 서승화 부사장(종합) - 2005 /12 /26
동아일보 : 한국타이어 "유럽시장 공급 늘린다"
EBN : 한국타이어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전문인력 채용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제환경에서의 조직설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