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정치 교단의 정치
- 최초 등록일
- 2007.11.06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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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단의 정치 요약 자료입니다.
목차
1.감독정치체제
2.교황정치체제
3.장로정치체제
4.회중정치체제
본문내용
지상(地上)에는 여러 교회가 있다. 지상교회는 교파를 이루며 수백여 종에 이른다. 그러나 교회 역사상 교회가 취한 교회 정치 체제는 넷으로 분류 할 수 있다. 그것은 감독정치(監督政治) 체제 교황정치(敎皇政治) 체제 장로정치(長老政治) 체제 회중정치(會衆政治) 체제이다. 이러한 교회 사속의 교회정치 체제는 그 체제의 특성에 따라 개방성, 민주성, 권위성 여부가 다르게 나타난다. 지금부터 이상의 4개의 정치형태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1.감독정치체제
감독정치는 역사적인 감독직, 즉 우월한 교직자들의 서열을 주요시 한다. 교회사 속에 나타난 감독정치 체제는 왕정의 형식을 가진 교회정치 체제로서 감독직의 우월한 교직자들의 서열에 주안을 둔다. 감독들이 연속적인 계층제를 통하여 사도적 권위가 전래 된다는 의미의 ‘사도적 계승은’ 이정치 체제의 기초적 원리다. 감독체제(監督體制)의 교회는 “감독”이라는 고위성직자(高位聖職者)가 장로와 집사위에서 마치 사도(使徒)들처럼, 보다 특수한 임무까지 수행 할 수 있다는 체제이다. 감독 정치 체제하의 감독교회는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정치를 사도들의 후계자인 감독들의 반열에게 직접적으로 또는 독점적으로 위임하셨다는 것이다. 이 정치체제에 있어서 신도들의 집단은 교회의 정치에 참여하지 못한다. 감독들은 교회 생활에 전통적 수호자들이며 권위를 가진 자들이다. 이 정치체제는 영국의 성공회 교단이 사용하는 것으로 교회의 정치를 감독만이 집행하고 회중은 절대적으로 행정에 상관 할 수 없다는 체제이다. 감독은 사도적 권위를 이어 받은 자이며 교회정치를 직접적 또는 독점적으로 위임 받았다고 한다. 감독은 교회 생활의 전통의 수호자요 최종적 처결을 진다고 한다. 이 역사적 감독직은 최초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교회의 정치를 위임하시고 사도들은 감독들에게 위임하여 계승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감독은 필수 불가결한 존재로서 감독이 없는 교회는 생각 할 수도 없다는 것이다. 감독정치는 권위주의 교회정치 체제라고 볼 수 있다. 감독체제의 교회는 감독이 장로와 집사위에 있어, 교회의 예전을 집례 하는 권한과 교회의 재판권을 갖는 것이다. 감독은 자기 교구를 가지며 장로와 집사에게는 이상의 두 가지 권한은 없다는 것이다.1)
참고 자료
교회정치론. 박완신. 기독교문사. 1993.
교회정치학 원론. 손병호. 그리인.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