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기술]디지털 오디오 - 콘솔
- 최초 등록일
- 2007.11.03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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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콘솔(디지털콘솔)에 대한 내용의 PT 레포트입니다.
목차
콘솔의 개념
콘솔의 역할
아날로그 콘솔
디지털 콘솔
콘솔의 종류
디지털 콘솔의 구조
콘솔의 사용방법
본문내용
디지털 콘솔
1) 스플릿 콘솔(Split Console)
입력, 출력, 모니터, 마스터 섹션을 각각 독립적으로 배치하여 신호의 흐름 그대로 사용이 가능
인라인 콘솔에 비해 크기가 큰 단점(동일 채널 인라인 콘솔보다 2배 많은 페이더 사용)
예전 초기의 콘솔들이 대부분 이 형태
트랙수가 늘어날 수록 콘솔의 규모가 증가하므로 주로 방송이나 라이브에 사용
콘솔의 종류
1. 형태에 의한 구분
하나의 채널 모듈에 입력,출력,모니터의 세 부분을 함께 설계한 콘솔로 현재 대부분의 콘솔 메이커에서 채택.
레코더에서 돌아오는 소리의 팬, eq, 음량등을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입력 채널안에 포함.
두개의 페이더(혹은 하나의 페이더와 놉), 신호처리을 탑재하여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로로 사용.
현재 사용하는 대부분의 콘솔 형태임.
2) 인라인 콘솔(Inline Console)
2. 사용 용도에 의한 구분
1) 레코딩용 믹싱 콘솔
테이프 레코더와 관계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응 할 수 있는 OUTPUT(콘솔에서 테이프 레코더로 보내는 신호)과 INPUT(테이프 레코더에서 콘솔로의 리턴신호)을 수용할수 있는 사양.
최종적으로 콘솔에서 출력되는 신호의 크기와 관계없이
음량을 모니터할수 있는 장점. 이것은 PA용 콘솔에는 없는 기능으로, PA용 콘솔에 비해 동급의 경우 가격이 높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