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삼위일체론
- 최초 등록일
- 2007.10.29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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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삼위일체론의 발달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A+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최근 삼위일체 신학의 특징
1-1. 구원 경험의 요약으로서의 삼위일체론
1-2. 실제적이며 해방적 교리로서의 삼위일체론
1-3. 전통적 유신론(Traditional Theism)의 극복으로서의 삼위일체론
1-4. 실체성(Substantiality) 아닌 관계성(Relationality)으로 삼위일체의
신비를 이해함
1-5. 사회적 삼위일체론(Social Trinity)의 득세
1-6. 삼위일체론과 성 문제(The Trinity and the Gender Issue)
2. 최근의 삼위일체 신학: 정리와 평가
나가는 말(& 질문점...)
본문내용
1. 최근 삼위일체 신학의 특징
1-1. 구원 경험의 요약으로서의 삼위일체론
오늘날 대부분의 삼위일체 학자들은 삼위일체론의 핵심은 삼위 하나님의 내적 신비에 대한 탐구가 아니라 그 구원 사역에 대한 교회의 신학적 성찰이라고 본다. 카스퍼(Walter Kasper)에 따르면 삼위일체 신학은 초대 교회의 신 체험에 근거해 있기 때문에 삼위일체론을 구체적인 그리스도인의 신앙 경험을 떠난 ‘하나님의 내면에 대한 사변적 연구’로 보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몰트만(Jurgen Moltmann)에 의하면 삼위일체론은 “그리스도의 수난 이야기의 요약판이다.” 라쿠냐(Catherine LaCugna)에 따르면 삼위일체론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근본적 결과를 가져오는 굉장히 실제적 교리이다.”
현대의 삼위일체 신학은 삼위일체의 신비를 무엇보다 구원의 신비라는 관점에서 이해하는 신약 성경과 동방 교회의 전통에 충실함으로써 어거스틴과 토마스 아퀴나스의 서방 교회 전통의 사변성과 추상성을 극복하려는 시도로 이해할 수 있다.
삼위일체론을 삼위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교회의 신학적 성찰로 보도록 한 결정적인 공헌은 현대의 탁월한 두 신학자 칼 바르트와 칼 라너의 몫이다. 바르트에 의하면 하나님의 구원사건의 정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온전히 계시되었기에 삼위일체론은 우리의 구원사건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또 그 빛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라너에 의하면 “삼위일체론과 구원 경륜의 교리 사이를 구별할 이유가 없다.”
오늘날의 삼위일체 신학은 삼위일체론을 하나님 안의 내적 신비에 대한 고답적 탐구가 아닌 교회 안에서의 하나님의 구원 경험에 대한 신학적 성찰 및 그 연구로 이해한다.
1-2. 실제적이며 해방적 교리로서의 삼위일체론
현대 삼위일체 신학을 통해 어떤 이들은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를 위한 신학적 원리를(몰트만, 레오나르도 보프, 다니엘 미글리오리), 어떤 이들은 가부장 사회에서의 여성의 해방과 진정한 인간성 회복의 근거를(Elizabeth Johnson, Catherine LaCugna), 어떤 이는 기독교적 생태계 신학의 기초를(Moltmann), 또 다른 이들은 타종교와의 대화를 위한 신학적 근거를(Reimond Panikar, Gavin D`Costa) 찾으려고 한다. 사실 삼위일체 신학이 가진 이런 실천적, 해방적 요소에 대한 강조야말로 아마도 최근의 삼위일체 신학이 부흥하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1-3. 전통적 유신론(Traditional Theism)의 극복으로서의 삼위일체론
삼위일체론 안에서 전통적 유신론과 인본주의적 무신론을 함께 극복하는 보다 기독교적인 신 이해를 찾아보려 했던 선구자는 칼 바르트이다. 바르트에 따르면 기독교적 신 이해는 철두철미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근거하며 이 같은 신 이해는 필연적으로 삼위일체론을 표현한다. 그리고 이렇게 하나님의 계시에서 출발하는 삼위일체론은 인간과 세계에서 출발하여 신을 이해하는 철학적이며 인본주의적인 전통적 유신론과 대립되며 바로 이 점에서 전통적 유신론에 대한 반대로 일어난 근대의 인본주의적 무신론(‘종교는
참고 자료
박만 최근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