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다산 정약용의 생애와 뛰어난 업적(A+)
- 최초 등록일
- 2007.07.18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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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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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정약용의 생애 및 업적
2) 다산의 귀양살이 당시 사회적 배경
3.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서 론
18세기의 실학사상을 집대성하고 발전시킨 선진적인 사상가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정약용이다. 그는 민중을 역사발전의 주체로 간주하였고, 백성사랑의 인도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실사구시(實事求是),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실용주의 철학과 과학기술을 통한 이용후생(利用厚生)의 발전, 그리고 제도개혁과 의식개혁의 병행을 통한 부패척결을 사회발전의 요체로 역설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훌륭한 위인이 18년간이나 유배를 갔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벼슬길, 귀양살이 시절 등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정약용의 생애 및 업적, 유배가게 된 당시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 본 론
1) 정약용의 생애 및 업적
정약용은 1762년 6월 16일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귀농이란 이름을 지어주셨다. 마침 자신이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서 농사나 짓겠다고 결심을 하였을 때 태어난 아들이라 이런 이름을 지은 것이었다. 그는 아홉 살 때 어머니를 여의었고, 열 살 때 아버지는 벼슬을 버리고 그에게 유교의 경전과 역사를 가르쳤다. 이때 학문의 바탕을 닦았는데 그는 재주가 있고 부지런하여 학문 성취의 속도가 아주 빨랐다. 열다섯 살이 되어 그는 풍산 홍씨에게 장가를 들었다. 이때 그의 관명을 약용이라고 지었다. 그해에 아버지가 한양에서 벼슬을 하게 되어 정약용도 한양으로 올라가게 되었다. 한양에 살면서 그는 당시 이미 명성을 얻고 있던 이가환, 자신의 매부이기도 한 이승훈 등과 교제를 하며 학문의 세계에 눈을 떠갔다. 특히 깊은 감명을 받았던 것은
참고 자료
정약용과 목민심서 / 이광웅 / 예림당 / 2003
정선 목민심서 / 정약용다산연구회 / 창비 / 2005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 박석무 / 창비 / 2001
다산 정약용 유배지에서 만나다 / 박석무 / 한길사 / 2003
- http://www.tasan.or.kr/ - 다산학술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