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아날로그와 디지털
- 최초 등록일
- 2007.07.16
- 최종 저작일
- 2005.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무료

다운로드
소개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차이
목차
▣ 아날로그(analog)
▣ 디지털(digital)
▣ 아날로그-디지털 변환(ADC(analog-to-digital conversion))
▣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차이
▣ 아날로그 신호
▣ 디지털 신호
본문내용
▣ 아날로그(analog)
아날로그는 주어진 전자기적 교류 주파수의 매체 파장에,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주파수나 진폭 신호를 추가함으로써 수행되는 전자적 정보전송과 관련된 기술이다. 또한, 아날로그는 전류, 전압 등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을 이용하여 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아날로그는 보통 일련의 사인(sine)곡선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이 용어는 원래 매체파의 변조가 소리 그 자체의 변동과 "유사하다(analogous)"는 말에서 기인되었다.
방송이나 전화는 전통적으로 아날로그 기술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전화선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내려면, 컴퓨터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 보내고, 도착한 아날로그 신호를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위해)다시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야 할 때 모뎀이 필요하게 된다.
▣ 디지털(digital)
디지털이란 데이터를 0과, 1의 두 가지 상태로만 생성하고, 저장하고, 처리하는 전자기술을 말한다. 그러므로, 디지털 기술로 전송되거나 저장된 데이터는 0과 1이 연속되는 하나의 스트링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각각의 상태부호를 비트라고 하며, 비트가 모여 컴퓨터가 개별적으로 주소를 지정할 수 있을 정도의 그룹, 즉 8개의 비트가 모이면 이것을 바이트라고 한다. 디지털 기술 이전에, 전자적으로 전송를 전송한다는 것은, 다양한 주파수나 진폭의 신호로 표시되는 데이터를 주어진 주파수의 전송파에 실어서 보내는 아날로그 기술에 한정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